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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세운상가 공중보행로 철거 확정


입력 2024.12.27 09:56 수정 2024.12.27 09:56        김인희 기자 (ihkim@dailian.co.kr)

공중보행로 설치로 일조권 침해, 지상 보행환경 악화 문제

실제 보행량 예측치의 11%에 불과…철거 후 공원 조성

김포공항 일대엔 국가시범지구 사업 추진 경제거점 조성

세운상가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위치도ⓒ서울시 제공


서울 세운상가의 공중보행로 철거가 확정됐다. 도심 한가운데 있으면서도 노후화된 건물을 그대로 보존시켜 재개발을 가로막았던 큰 장애물인 세운상가 철거의 첫 발을 떼는 셈이다.


서울시는 지난 26일 제6차 도시재생위원회를 열어 '세운상가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안'을 원안 가결했다고 27일 밝혔다.


변경안은 2015년부터 추진해온 세운상가 일대 도시재생사업이 올해까지 모두 끝남에 따라 이들 사업에 대한 완료 조치를 담았다. 청년창업 지원 및 도심제조산업 인프라 확충을 위한 세운메이커스 큐브 조성, 세운상가군 내 유휴 공간을 활용한 지역 활성화 거점 조성, 공중보행교 등 공공 공간 조성 등을 포함해 총 10개 사업이 추진됐다.


특히 변경안에는 지난 6월 변경 고시된 세운재정비촉진계획을 반영하면서 세운상가 일대 공중보행교를 철거하고 지상부 보행환경을 개선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 보행교는 세운상가와 청계상가, 진양상가 등 7개 상가의 3층을 잇는 길이 1㎞의 다리다. 박원순 전 시장 때인 2016년 세운상가 일대를 보존하는 도시재생사업의 하나로 추진됐으며 2022년 전 구간이 개통됐다.


시에 따르면 보행교 설치로 하부에 햇볕이 들지 않고, 누수 등의 문제로 시민 이용이 불편하다는 의견이 지속해서 제기됐다. 보행교를 받치고 있는 기둥으로 인해 지상부 보행환경이 되레 악화한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또한 보행교의 실제 일일 보행량은 계획 당시 예측치의 11%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시는 우선 삼풍상가와 PJ호텔 양측 약 250m 구간에 설치된 철골구조의 보행교를 철거할 계획이다. 해당 구간의 보행량은 예측치의 6.7%에 그친다. 세운상가 등 기존 건물과 연결된 나머지 750m 구간은 세운지구 재정비촉진계획에 따른 상가군 공원화 사업과 연계해 단계적으로 철거하고 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변경안 마련에 앞서 지난 9월부터 주민공청회, 관계기관 협의, 시의회 의견청취 등 공론화 과정을 거쳤다.


김포공항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위치도ⓒ서울시 제공

이번 위원회에서는 '김포공항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안'도 원안 가결됐다.


대상지인 강서구 공항동 1373 일대(107만㎡)는 공항과 주변 지역이 남부순환로에 의해 물리적으로 단절되고 공항시설에 따른 개발규제로 건축물이 노후화됐다. 또 산업기능 부재로 지역경제가 지속해서 쇠퇴해왔다.


시는 이곳을 김포공항 도시재생혁신지구(국가시범지구) 사업 추진과 연계해 도심항공교통(UAM) 등 모빌리티 첨단산업 중심의 서남권 신경제 거점으로 재탄생시키기로 했다. 이를 위해 지난 10월 도시재생활성화지역(경제기반형)으로 신규 지정했으며, 공청회 등을 거쳐 이번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계획에 따라 김포공항 일대는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상 서울 3도심(서울 도심, 영등포·여의도, 강남)의 국제기능을 지원하는 국제비즈니스 관문 거점으로 도약한다.


마곡 광역 중심과 공간·기능적으로 연계해 김포공항∼마곡∼상암·수색을 잇는 신성장 산업거점으로도 조성된다.


특히 '모빌리티 산업개발진흥지구'로 지정해 자금지원, 세제 혜택, 규제 완화 등으로 기업의 초기 투자 부담을 완화함으로써 첨단산업의 진출을 유도할 방침이다.


국제·광역교통 거점 기능을 할 복합환승시설과 지역 상생을 위한 체육·문화·커뮤니티 시설도 조성한다.

김인희 기자 (ihkim@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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