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종교계 "임신한 여성·태아 지킬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돼야"


입력 2019.04.11 19:15 수정 2019.04.11 19:15        스팟뉴스팀

"국가는 어떠한 경우에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 보호해야"

"국가는 어떠한 경우에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 보호해야"

 천주교 주교회의 의장인 김희중 대주교 등이 지난 22일 오후 서울 헌법재판소에서 낙태죄 폐지 반대 100만여명의 서명이 담긴 서명지와 탄원서를 제출하기 위해 헌법재판소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천주교 주교회의 의장인 김희중 대주교 등이 지난 22일 오후 서울 헌법재판소에서 낙태죄 폐지 반대 100만여명의 서명이 담긴 서명지와 탄원서를 제출하기 위해 헌법재판소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종교계는 11일 헌법재판소의 낙태죄 헌법불합치 결정에 유감을 나타냈다.

헌재는 이날 낙태죄 헌법소원 사건에서 재판관 7대 2 의견으로 위헌 결정했다. 다만 당장 낙태를 전면적으로 허용할 수는 없다는 판단에 따라 내년 말까지 법 조항을 개정하라는 헌법불합치 결정이 내려졌다.

한국천주교주교회의는 이날 의장 김희중 대주교 명의 입장문을 통해 "태아의 기본 생명권을 부정할 뿐만 아니라 원치 않는 임신에 대한 책임을 여성에게 고착시키고 남성에게서 부당하게 면제하는 결정"이라며 유감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낙태는 태중의 무고한 생명을 직접 죽이는 죄이며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는 행위라는 가톨릭교회의 가르침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주교회의는 낙태죄가 개정되거나 폐지되더라도 낙태 유혹을 어렵게 물리치고 생명을 낳아 기르기로 결심한 여성과 남성에 대한 지지와 도움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이어 "어려운 환경 속에서 새 생명을 잉태한 여성과 남성이 용기를 내어 태아의 죽음이 아니라 생명을 선택하도록 도와줄 법과 제도의 도입을 대한민국 입법부와 행정부에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천주교 서울대교구도 헌재 판결에 유감의 뜻을 전하고 관련 후속 입법 절차가 신중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서울대교구는 대변인 허영엽 신부 명의 입장문을 통해 "국가는 어떠한 경우에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해야 한다"며 "임신한 여성과 태아의 생명 모두를 지킬 수 있는 법적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한편, 한국 천주교회는 지난해 3월 낙태죄 폐지에 반대하는 100만 신자들의 서명지를 헌재에 전달하는 등 낙태죄 폐지 반대 운동을 펼쳐왔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