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노조, 현대중 실사단 저지…"공권력 투입시 총파업"
현대중 노조, 물적분할 무효소송 전개…결합 심사까지 험로 전망
대우조선 노조, 현대중 실사단 저지…"공권력 투입시 총파업"
현대중, 노조는 물적분할 무효소송 전개…결합 심사까지 험로 전망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 결합을 놓고 각 노조가 거세게 저항하면서 '빅1' 재편이 시작부터 흔들리고 있다. 대우조선 노조는 현장 실사 저지를, 현대중공업 노조는 물적분할 무효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밝히면서 무사히 '빅딜'을 완료할 수 있을 지 관심이다.
3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 인수를 위해 이날부터 14일까지 대우조선 옥포조선소를 방문해 현장 실사를 벌인다. 4월부터 서면으로 실사를 진행해온 현대중공업은 약 20명의 실사단을 꾸려 조선, 해양, 특수선 사업 외에 유형 자산(안정공단) 등을 직접 점검하고 관계자들을 만날 예정이다.
그러나 첫날부터 노조의 저항에 부딪치면서 오전 실사가 무산됐다. 대우조선 노조는 옥포조선소 정문 앞에서 9시 30분부터 1시간 가량 실사단과 대치를 벌였다. 노조는 현재 옥포조선소 출입구 6곳을 지키고 있으며 공권력 투입 시 총파업을 불사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현대중공업은 반드시 현장 실사를 하겠다는 방침이어서 노사간 물리적 충돌이 예상된다. 현대중공업은 실사를 마친 뒤 공정거래위원회에 기업 결합 심사를 신청하고 EU(유럽연합), 중국, 일본 등 해외 당국에도 같은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현대중공업 노조 역시 물적분할 무효 소송으로 현대중공업 사업재편에 제동을 걸고 있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지난달 31일 오전 11시 10분 울산대학교 체육관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한국조선해양(중간지주회사)과 현대중공업(사업회사)로 나누는 물적분할 안건을 통과시켰다. 당초 현대중공업은 같은 날 10시 울산 한마음회관에서 주총을 개최하려고 했으나 노조에 가로 막혀 진입을 봉쇄당하자 장소와 시간을 변경했다.
이 과정에서 노조는 "현장에 있던 주주들은 변경된 시간과 장소를 제대로 공지 받지 못했고 해당시간까지 변경된 장소로 이동하는 것 역시 불가능했다"면서 "주주들의 참석 조차 저지한 현대중공업 주총은 명백한 위법이며 결과 역시 무효"라고 주장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물적분할에 반발해 이날 8시간 동안 울산 사업장 전면 파업을 벌인 뒤 후속 대책을 논의하기로 했다.
현대중공업은 적법하게 진행된 만큼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고 설명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당일 법원에서 선임한 검사인이 주주총회 전반을 확인했으며 검사인의 판단에 따라 주총 장소를 변경하고 검사인 입회 하에 적법하게 진행됐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물적분할로 조선사업 컨트롤타워인 '한국조선해양'과 사업회사인 '현대중공업'으로 나눠 중간지주사는 자회사 지원 및 투자, 미래기술 R&D 등을 수행하는 기술중심 회사로, 현대중공업은 조선과 해양플랜트, 엔진기계 등에 주력하기로 했다.
다만 이 과정에서 한국조선해양 부채비율이 62.1%에서 1.5%로 축소되는 대신 현대중공업은 60%에서 115%로 늘어나면서 대주주 승계 위한 포석이라는 노조의 비판을 받아왔다. 울산광역시 역시 한국조선해양이 서울에 거점을 두는 것을 지속적으로 반대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강성 노조의 저항을 해결하면서 글로벌 당국으로부터 기업 결합 승인을 받아야 하는 만큼 향후 과정이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 양사 합병 시 LNG운반선 등 주력 선종에 대한 현대중공업의 지배력은 절반을 넘어선다. 특히 중국과 일본은 한국과 가장 경합이 치열한 곳 중 하나로 손꼽혀 승인을 해줄 지는 미지수다. 순항 시 통합은 연내 마무리될 전망이나 1곳이라도 반대할 경우 조선사 '빅딜'은 무산된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중국, 일본, 유럽에서 생산하는 선박이 한국과 다른데다 선가는 조선사가 아닌 시장의 수급 논리로 움직이는 것으로, 각국을 설득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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