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준석 징계發 '보수대통합' 판 깔렸는데...과제는?


입력 2019.10.22 02:00 수정 2019.10.22 06:06        최현욱 기자

유승민, 12월 탈당 천명…'보수대통합' 관심 고조

탄핵문제·선거제 개혁·안철수 합류 과제 될 듯

유승민, 12월 탈당 천명…'보수대통합' 관심 고조
탄핵문제·선거제 개혁·안철수 합류 과제 될 듯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을 구성하고 있는 바른정당계 의원들과 안철수계 비례대표 의원들이 모임을 갖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을 구성하고 있는 바른정당계 의원들과 안철수계 비례대표 의원들이 모임을 갖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의 방일을 계기로 얼어붙은 한일 관계가 해빙무드로 진입할 수 있을지 주목되는 가운데 국회에서는 ‘반일’ 불씨를 되살리는 작업이 시작됐다. 비당권파 모임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의 대표를 맡고 있는 유승민 의원은 21일 조선일보와 인터뷰에서 “탈당 생각을 굳혔다”며 12월초를 그 시기로 보고 있다고 구체적인 로드맵까지 밝히기도 했다.

아울러 이들의 움직임과 함께 자연스럽게 ‘보수대통합’이라는 명제를 두고 다양한 관측이 쏟아지고 있는데,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입장정리·연동형 비례대표 선거제 통과 여부·안철수 전 대표 및 안철수계 의원들의 합류 여부가 통합 성공의 관건이 될 전망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입장정리

유승민 대표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향해 대화에 나설 것을 제안하며 첫 번째 선결 조건으로 “탄핵의 강을 건너자”고 했다. 한국당 내 친박 세력들의 바른정당계를 바라보는 시선이 여전히 곱지 않은 상황에서 탄핵에 대한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 하면 또 다시 분란의 씨앗이 싹틔울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친박계로 분류되는 김진태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시선집중’에 출연해 “탄핵을 인정하라고 하면 나 같은 사람들이 우리 당에서 그걸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이라며 “오히려 우리 당에 들어온다기보다 저런 식으로 명분을 만들어서 새로운 당을 해보려는 게 아닌가”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준석 최고위원도 같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탄핵 문제의 해결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유 대표가 내건 조건에 대해 “사실 유 대표가 굉장히 엄격하게 내건 것”이라며 “같이 한다 하더라도 개혁보수의 가치가 중심이 돼야 한다 하면 유 대표가 주도권을 잡겠다는 이야기고, 탄핵에 대한 입장 차이를 넘어가자는 건 탄핵 갖고 우리한테 뭐라 하지 말라는 이야기다. 이걸 받아들일 수 있을 정도로 황교안 대표가 당내 장악력이 큰지 잘 모르겠다”고 분석했다.

이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무시하고 넘어가기 힘든 존재인 우리공화당과의 통합·연대 문제와도 직결된다. 정치권에서는 유 대표의 바른정당계와 우리공화당이 한 데 묶이는 통합은 애초에 불가능하다는 관측이 많다.

김 의원 또한 이러한 점을 거론하며 “양쪽을 다 끌어안을 수가 없다. 물과 기름이기 때문”이라며 “그래서 현실적으로 바른미래당은 헤쳐모여 형식으로 우리가 받아들이면 될 것 같고 우리공화당 분들은 고생 많이 하시는데 그냥 그대로 두는 게 맞을 것 같다”고 말했다.

▲연동형 비례제 골자로 한 선거제 개혁안 통과 여부

조만간 표결에 부쳐지게 될 선거제 개혁안의 본회의 통과 여부도 관건이다. 현재 패스트트랙에 올라 있는 선거제 개혁안은 지역구 의석수가 현행 253석에서 225석으로 줄어들고 비례대표는 47석에서 75석으로 늘어나며, 비례대표 의석 배분을 ‘50% 연동형’으로 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 때 전국 정당득표율을 기준으로 총 의석수를 배분하기 때문에 어떤 정당도 50%이상의 득표율을 얻지 못 하는 경우 과반 의석을 얻는 것이 불가능해진다. 따라서 선거제 개혁안이 본회의에서 통과된다면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범여권’을 구성하고 있는 현재 선거 구도에서 당대당 통합을 통한 보수거대정당이 탄생하는 것은 자칫 자충수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유 대표는 이러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기본으로 한 선거제 개혁안에 명확한 반대의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변혁의 다수 의원은 선거법이 아직 (여야) 합의가 안 됐고, 패스트트랙은 날치기한 것이어서 도저히 찬성할 수 없다는 반대의 뜻이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안철수 및 안철수계 의원들 합류 여부

유승민 변혁 대표가 바른정당 대표였던 지난해 1월, 국회 정론관에서 안철수 당시 국민의당 대표와 통합선언을 한 뒤 미소를 짓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유승민 변혁 대표가 바른정당 대표였던 지난해 1월, 국회 정론관에서 안철수 당시 국민의당 대표와 통합선언을 한 뒤 미소를 짓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안철수 전 대표의 합류 여부도 중요한 변수다. 유 대표가 변혁 모임을 설립하면서부터 안 전 대표를 향한 공개적인 러브콜을 보내왔지만, 안 전 대표는 어떠한 공식적인 메시지도 내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변혁 내 안철수계 의원들 사이에서 한국당과의 통합 및 연대 움직임에 반감을 갖고 있는 인사들이 더러 있는 가운데 수장이 어떠한 방향성을 제시해 주지 않으니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 최고위원은 “(안철수계 의원들과) 소통해보면 어떤 분들 같은 경우는 ‘절대 안 된다’라는 것이 통합 안 된다 연대 안 된다도 있고, 어떤 분들은 공천까지 같이 해도 되는 것 아니냐, 또 연대까지 해도 되는 것 아니냐 각양각색이라고 보면 된다. 그 부분을 정리해줘야 될 분이 안 전 대표”라며 “(12월까지 안 전 대표 메시지가 없다면) 개별 의원들도 팀플레이적 판단보다 개인의 판단을 우선시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