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시진핑 조기 방한 합의"…'연내' 빠진 이유는?


입력 2020.08.23 04:00 수정 2020.08.23 06:34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연내 추진 강조해 온 양측, 회담서 '조기 성사'로 의견

전문가 "中, 미중 관계 속 韓 입장 고려해 결정한단 뜻"

서훈(왼쪽) 국가안보실장이 22일 오후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양제츠 중국 중앙정치국 위원과 회담을 마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청와대 서훈(왼쪽) 국가안보실장이 22일 오후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양제츠 중국 중앙정치국 위원과 회담을 마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청와대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양제츠 중국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이 22일 '부산 회담'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시기에 대해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되는 대로 조기에 성사시키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한·중은 당초 올 상반기 시 주석의 방한을 추진해왔지만, 코로나19 상황으로 일정을 미뤄 연내 방안을 재추진하고 있었다.


이날 청와대에 따르면 서 실장과 양 위원은 오전 9시 30분부터 4시간 동안 회담을 가진 데 이어, 오후 1시 30분부터 1시간 50분간 오찬 협의를 진행했다. 양측은 △코로나19 대응 협력 △고위급 교류 등 한중 관심 현안 △한반도 문제와 국제정세 등 폭넓은 이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청와대는 양 위원의 방한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사태 이후 냉각됐던 양국 관계의 '해빙 신호탄'이라고 보고 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양 위원의 방한은 코로나19 이후 중국 측 고위급 인사의 첫 방한으로서, 한중 간 고위급 대면 소통을 통해 양국 간 교류·협력을 회복하고 활성화 해나가고자 하는 양국 간 의지를 재확인하는 계기가 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양 위원이 가져올 '선물'로 거론돼 온 시 주석의 방한 문제는 양측이 이번 회담을 통해 '조기 성사'로 뜻을 모았다. 전국에 코로나19 재확산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안정화가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외교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외에도 시 주석 방한 시기를 확정하지 않은 또 다른 이유가 있다고 본다. 이들은 미중 갈등이 심화하는 상황에서 오는 11월 미국의 대통령선거가 치러진다는 점을 주목했다.


남성욱 고려대 통일외교학부 교수는 통화에서 "코로나19 때문에 국가 정상이 순방할 시기는 아니다"라면서도 "중국이 미국 대선 결과를 보고 시 주석 방한 문제를 정리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남 교수는 "이번 회담에서 한국 측 요구 사항과 중국 측 요구 사항을 모두 확인한 만큼 의미가 있다고 봐야 한다"며 "우리로써는 시 주석 방한 문제를 재언급했다는 것이 성과라면 성과"라고 평가했다.


신범철 한국전략연구원 외교안보센터장은 시 주석 방한과 관련한 한중 간 입장 차가 있었다고 분석했다. 신 센터장은 "중국이 한국의 코로나 상황이라든가 미중관계 맥락에서 자신들의 요구 사항을 한국이 얼마나 수용할 것인가를 고려하면서 결정할 것 같다"며 "다만 '조기 성사'라는 말은 '연내 성사'가 불투명하다는 말과 같다"고 했다. 실제 양측은 그간 '연내 방한'을 추진해 왔지만, 이번 발표에서 '연내'라는 단어는 제외됐다. 신 센터장은 그러면서도 "양국의 입장을 서로 이해한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다고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회담에서 중국 측이 시 주석의 최우선 순방지로 한국을 꼽았다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 '압박용'으로 읽힌다. 앞서 양국은 회담을 통해 한국은 북한의 우방인 중국에 대북관계 역할을 요구하는 대신, 중국은 미국의 '반중 전선'을 돌파할 동력으로 한국의 협조를 요청할 것으로 전망돼 왔다.


양 위원은 실제 회담에서 미중관계에 대한 현황과 중국 측 입장을 설명했고, 이에 대해 서 실장은 미중 간 공영과 우호 협력 관계가 동북아 및 세계의 평화와 번영에 중요함을 강조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더불어 리커창 총리가 참석하는 한중일 정상회의가 올 연말에 한국에서 열릴 예정이라는 점도 시 주석의 방한의 시기를 특정하지 못한 이유로 추정된다. 시 주석과 중국의 '넘버 투'인 리 총리가 비슷한 시기에 방한한다면 한중관계가 부각된다는 점에서 한국에도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청와대는 "양측은 한중일 정상회의 연내 개최 필요성에 대해서도 협의했고, 한중일 정상회의 계기 리 총리의 방한이 이루어지면 한중일 3국 관계는 물론, 한중관계의 미래 지향적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데에도 의견을 같이 했다"고 설명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