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부터 단일딜 등록 판매자에게 판매수수료 -1% 제공
“상품 많이 노출되어야 판매율 높아…단품 외 기획전 필수”
느린 정산 주기도 걸림돌…“판매자 유입 효과 크지 않을 듯”
티몬이 이달부터 개별 단위 상품을 등록하는 판매자를 대상으로 도입한 ‘판매수수료 -1%’ 정책이 얼마나 통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올 하반기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있는 만큼 적자를 감수하고서라도 덩치를 키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일각에서는 오픈마켓에 입점해 있는 셀러(판매자) 대부분이 플랫폼에 상품 노출 빈도를 높이기 위해 기획전, 모음전과 함께 옵션 판매를 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마이너스 수수료 혜택이 별 의미 없다는 지적이다.
특히 여러 가지 판매 상품을 단일 상품으로 나눠 등록해야 되는 만큼 제작 비용 등도 만만치 않아 판매자 유입 효과가 크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티몬은 이달 1일부터 판매수수료 -1% 정책을 시행 중이다. 티몬에 입점하는 판매자에게 판매수수료를 받지 않고 오히려 판매금액의 1%를 돌려주겠다는 것이다.
다만 모든 판매에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옵션을 포함하지 않은 개별 단위 상품을 등록하는 판매자에게만 적용된다.
업계에서는 티몬이 이번 마이너스 수수료 정책을 통해 본격적으로 몸집 불리기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쿠팡 등 다른 이커머스 업체들과의 경쟁 심화로 격차가 벌어지면서 매출은 늘리고 영업손실은 줄여야하는 만큼 마이너스 수수료를 승부수로 던졌다는 분석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티몬은 지난해 연결기준 1512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13.9% 줄어든 규모다. 같은 기간 영업손실은 631억원으로 17.2% 감소했다.
당장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티몬 플랫폼에 단일딜로 상품을 등록하는 판매자가 많아지면 상품 구색은 물론 유입고객도 대폭 늘어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판매 페이지에 명시된 가격과 옵션이 추가된 금액이 다른 이른바 ‘낚시성 상품’에 대한 불만도 최소화할 수 있다.
티몬 관계자는 “파트너와의 상생 협력을 기반으로 좋은 상품들을 특별한 가격으로 제공하기 위함”이라며 “판매수수료에 대한 부담이 없는 만큼 추가로 가격을 낮출 수 있는 여지도 생길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마이너스 수수료 정책이 판매자들에게 크게 와 닿지 않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개별 단위 상품을 등록해 판매수수료 부담을 덜 수 있지만 판매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플랫폼에 상품이 최대한 많이 노출 되어야 한다. 현재 오픈마켓에 입점해 있는 판매자들이 옵션 판매와 기획전, 모음전 등을 진행하고 있는 이유다.
여러 상품을 판매하는 업체들의 경우 상품을 쪼개 플랫폼에 등록을 해야 되는데 이 경우 제작 비용 등이 더 들어갈 수도 있다.
여기에다 상대적으로 정산 주기가 길다는 점도 마이너스 수수료 정책의 메리트를 떨어트리는 요인이다.
오픈마켓을 중심으로 온라인 쇼핑몰들은 판매대금 정산 시기를 단축한 빠른 정산을 도입하고 있는 반면 소셜커머스 태생인 쿠팡, 위메프, 티몬 등은 정산까지 최장 60일이 소요된다.
자금 여유가 있는 판매자만 판매수수료 -1% 정책 혜택을 누릴 수 있어 판매자들의 대거 유입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얘기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판매자 입장에서는 상품 노출 수를 극대화해야 되기 때문에 단품 등록만 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결국 기획전 등의 카테고리를 올리는 동시에 단품 등록에 따른 제작 비용 등도 추가로 들어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또 다른 유통업계 관계자도 “티몬뿐 아니라 다른 플랫폼 업체에서도 할인 딜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 경쟁이 격화되자 최후의 수단으로 마이너스 수수료 정책을 꺼내든 것으로 보인다”며 “판매자들을 확보해 상품 구색을 넓히며 덩치를 키워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