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서 여의도 국회까지 도보행진 후 국회에 탄원서 제출
"쌍용차 정상화가 20만 일자리를 지키는 바람직한 고용대책"
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이 회사의 조기 정상화를 염원하는 대(對) 시민 선전전에 나서는 한편, 국회에 조기 정상화 지원을 요청하는 탄원서를 전달했다.
쌍용차 노조는 17일부터 오는 20일까지 경기도 평택 쌍용차 공장에서 서울 여의도 국회까지 ‘쌍용차 조기 정상화를 위한 도보행진’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쌍용차 정상화를 위한 1인 시위와 함께 국회에 쌍용차의 결연한 의지를 담은 탄원서를 전달하고 회사의 현실적인 어려움을 대시민선전전을 통해 알려 나갈 예정이다.
쌍용차 노조는 “지난해 코로나 19 팬데믹과 대주주 인도 마힌드라그룹의 투자계획 철회로 인한 긴박한 경영 위기 속에서 쌍용차가 지금까지 버틸 수 있었던 원동력은 노사의 고통분담을 통한 1200억원의 비용절감과 서울서비스센터 등 비핵심자산 매각 대금 2000억원 등 선제적인 자구안을 실행한 전체 노동자들의 노력과 희생”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상적인 생산과 판매를 통해 자금을 확보해야 하는 극한의 회생절차 속에 노사는 협력업체의 경영난 해소를 위해 지난 1월부터 4개월간 임금 50% 지급을 유예하며 납품대금을 우선적으로 지급해오고 있다”면서 “이는 업계에 유례가 없는 노사의 처절하고 혹독한 희생을 담보한 자구노력으로, 지난 11년간 노사상생을 기반으로 무분규를 실천한 노사문화의 확고한 철학과 신념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쌍용차 위기 소식에 지역사회 민·관·정 등 각계각층에서 회사의 조기 정상화를 바라며 응원과 지지를 보내주고 있다”면서 “부품협력사와 판매 대리점 그리고 서비스 네트워크를 포함한 20만명 이상에 이르는 고용효과를 감안하면 쌍용자동차 생존의 당위성은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특히 쌍용차의 조기 정상화를 위해선 회사가 계획했던 전기차를 비롯, 미래차종들이 차질 없이 출시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노조는 “쌍용차가 두 차례 해외매각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생존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자체적인 차량개발과 생산판매 능력이었다”면서 “현재 쌍용차에게 있어 투자를 위한 신규자금 확보가 중요한 과제”라고 밝혔다.
또한 “쌍용차가 조속한 시일 내에 기업회생절차를 종료하고 국가와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도록 하루 빨리 신규대출 등 자금지원이 선행돼야 정상적인 매각절차가 가능하다”면서 “정부의 중점 고용정책인 일자리 창출보다 기존의 20만 일자리를 보호하고 유지하는 것이 비교할 수 없이 고용효과가 큰 만큼 정부가 쌍용차 신규지원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