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볼빙 비중 1년 새 0.4%p↓
금리 인하에 자산 규모도 '뚝'
"규제에 수익 악화 우려 확대"
카드업계가 리볼빙 사업을 점차 축소하고 있다. 법정 최고금리가 인하되면서 리볼빙 사업 내 수익 감소가 불가피해서다. 금융당국 규제로 향후 기존 카드 수수료와 대출이자 수익 감소가 현실화되는 가운데 리볼빙 사업까지 축소해야 하는 카드사들의 고민이 더 깊어지는 모양새다.
6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신한·삼성·현대·KB국민·하나·우리·롯데 등 7개 전업카드사의 올해 2분기 말 기준 대출성 리볼빙 수수료 등 평균 수입비율은 20.42%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의 20.79%대비 0.37%p 감소한 수치다. 관련 통계가 집계된 이후 이 비중이 20.50%를 하회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리볼빙은 일부결제금액 이월약정 거래로 신용카드 결제금액을 미루는 '결제성'과 현금서비스, 카드론 등 대출상품 상환을 연기하는 '대출성' 두 가지로 나뉜다. 카드 이용금액이나 대출금 가운데 일부만 우선 갚고, 나머지는 다음 달에 미뤄서 결제하는 방식이다. 고객이 자금 사정에 따라 최소결제금액을 1~100% 내에서 자유롭게 결정해 사용할 수 있어, 저신용 연체차주들이 주로 리볼빙을 사용해왔다.
최고금리에 해당하는 높은 이자율이 적용돼 카드사들에게 높은 수익성을 약속하는 사업 분야로도 통했다. 실제로 카드사들은 매 분기별로 전체 수익의 20%에 달하는 대출성 리볼빙 수수료 수익을 챙겨왔다. 당국은 카드사들의 수수료 수익이 높은데다 대출금액 이월에 따른 상환 부담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채무불이행자로 전락하는 사례가 적지 않아 리볼빙을 가계대출 건전성 측면을 해치는 요인으로 지목해왔다.
금융당국의 압박으로 카드사들은 대출성 리볼빙 자산을 지속해서 줄였다. 실제로 지난해 1분기 말 7075억7500만원 규모였던 대출성 리볼빙 자산은 ▲지난해 2분기 6364억1400만원 ▲3분기 6091억1000만원 ▲4분기 5912억6500만원 ▲올해 1분기 5676억3100만원 등으로 점차 감소했다.
높은 수익성에도 불구하고 카드사들이 리볼빙 사업 비중을 축소하고 있는 이유는 법정 최고금리 인하가 결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정부가 지난달 법정 최고금리를 기존 24%에서 20%로 인하하면서 카드사들이 리볼빙에 소급적용할 이자율이 낮아져서다.
카드사들의 조달비용에는 변화가 없지만 대출 금리가 낮아지면서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줄어든 부분도 사업 축소에 영향을 미쳤다. 지난 3월 시행된 금융소비자보호법이 시행되면서 리볼빙 가입 시 설명 의무가 강화된 점도 영업을 어렵게 하는 배경으로 꼽힌다.
여신업계에서는 리볼빙 사업의 추가 축소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올해 안으로 카드사의 자기자본비율 산정시 자산별로 위험가중치를 차등화하는 방안을 시행할 계획이다. 이 규제를 통해 카드론, 현금서비스 등 카드사의 대출증가폭을 제한하겠다는 취지다. 아울러 가맹점 수수료율의 근거가 되는 적격비용 산정에도 조만간 돌입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이번에도 적격 비용이 추가로 낮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신용판매와 대출사업이 축소될 것이 불 보듯 뻔한 상황에서 리볼빙까지 줄이니 업계 내 위기론이 더 커지고 있다"며 "최고금리가 인하되면서 다양한 영역에서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고신용자를 모시기 위한 경쟁이 추가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