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10분 만에 1.5L 콜라 원샷했다가 사망”…CT결과에 의사도 ‘충격’


입력 2021.09.28 17:59 수정 2021.09.28 17:08        진선우 기자 (jsw517@dailian.co.kr)

흰색 화살표 표시 근처 간문맥 등에 가스가 가득 찬 모습. ⓒ데일리메일 캡처 흰색 화살표 표시 근처 간문맥 등에 가스가 가득 찬 모습. ⓒ데일리메일 캡처

중국에서 한 남성이 콜라 1.5L를 10분 만에 마신 뒤 사망한 사례가 국제 학술지에 실려 주목 받고 있다.


지난 26일(현지시간) 데일리메일은 중국 연구진이 ‘콜라에 의해 팽창된 간’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국제 학술지 ‘간과 위장병학에서의 치료와 연구’에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논문에 따르면 더운 날씨에 갈증을 느낀 중국의 한 남성(22)은 1.5L를 10분 만에 마신 뒤 6시간이 지나자 심한 복통과 배가 부풀어 오르는 증상을 겪었다. 기저질환이 없던 해당 남성은 이상 증세를 느껴 베이징에 있는 차오양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았고, 심장 박동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반대로 혈압은 크게 떨어지는 것을 경험했다.


이 사건 보고서의 주 작성자인 창허는 “의료진이 그 즉시 남성의 소화기관에서 가스를 배출하기 위해 조취를 취했다”며 “그의 간을 보호하고 다른 신체 기능으로 퍼지는 것을 막고자 약을 투입했다”고 설명했다.


의료진은 “이 남성이 많은 양의 콜라를 너무 빨리 마셔 장에 치명적인 양의 가스가 모였다”며 “이 가스는 간의 주요 혈관인 간문맥까지 침투했다”고 분석했다.


CT 스캔 결과 그의 몸 속에서는 장벽과 간문맥에 비정상적인 가스가 차 있었던 것이 확인됐다.


이에 의료진은 그의 사망원인이 ‘많은 양의 콜라를 너무 급하게 마신 탓’이라고 결론 지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하지만 일각에서는 콜라의 사망원인을 부정하는 의견도 나왔다.


생화학자인 네이선 데이비스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 교수는 “1.5L양의 콜라가 환자에게 치명상을 입힐 수 없다”며 “이 남성의 사망원인은 콜라보다는 박테리아 감염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박테리아가 장에 가스 주머니를 만들어 이 가스가 간문맥으로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어 그는 “보통 이런 종류의 질환은 소장의 내벽에 있어서는 안 될 곳으로 박테리아가 이동했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갑작스러운 많은 양의 탄산음료 유입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는 있지만, 이 남성을 사망에 이르게 한 직접적 원인은 아닐 것”이라며 “만약 탄산음료가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면 이러한 사례가 많이 나왔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데일리메일은 콜라 제조사 측에 해당 사례와 관련해 입장을 듣기 위해 연락을 취했으나 어떤 입장도 듣지 못했다고 전했다.

진선우 기자 (jsw51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진선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