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대상 '종가집'→'종가'로 통합… "글로벌 김치 브랜드 도약"


입력 2022.10.18 15:45 수정 2022.10.18 15:45        임유정 기자 (irene@dailian.co.kr)

종가 맛김치·포기김치.ⓒ대상

대상이 ‘종가집‘을 ’종가(JONGGA)’로 바꾼다.


대상은 18일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 전 세대를 관통해 사랑받는 김치 브랜드 ‘종가’의 신규 BI(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선포한다고 밝혔다.


앞서 대상은 대한민국 대표 김치 브랜드 ‘종가집’과 글로벌 김치 브랜드 ‘종가’를 운영해왔다.


대상은 일관적인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종가집’과 ‘종가’로 나뉘어져 있던 국내외 김치 브랜드를 통합하고, ‘종가’를 전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김치 브랜드로 성장시키겠다는 계획이다.


◇ 전 세계, 모든 세대가 사랑하는 김치 전문 브랜드 ‘종가’


‘종가’는 대상의 통합 김치 브랜드로서 김치의 본질을 지키면서도 새롭고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는 선도 브랜드로 나아가겠다는 계획이다.


‘종가’는 ‘종가집’으로 시작한 국내 포장김치 대표 브랜드로 표준화한 김치의 맛과 품질의 기준을 제시해왔다.


대상은 ‘종가집‘ 제품이 김치에 대한 전문성과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큰 사랑을 받고 있는 가운데, 김치의 본질을 지키며 새로운 변화를 만들기 위해 ‘종가’ 리브랜딩 캠페인을 전개하게 됐다고 밝혔다.


대상은 ‘종가’의 브랜드 비전을 전 세계, 모든 세대가 사랑하는 ‘시대를 대표하는 김치 전문 브랜드’로 설정하고, ‘종가집’의 정통성을 이어가는 동시에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겠다는 미션을 공개했다.


대상은 X세대 이후 MZ세대에서 김치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 주목했다. MZ세대는 김치 보관의 어려움과 김치 냄새 등을 불편하게 여겨 김치를 즐겨 찾지 않는 세대로, 김치를 한 끼 식사에 ‘필수’로 생각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종가’는 향후 주 소비층으로 성장할 MZ세대를 새로운 고객으로 유입하기 위해 브랜드의 다양한 변화를 적극적으로 시도할 계획이다.


트렌드에 따라 급변하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입맛을 만족시키는 김치 경험을 제시하며 식탁 위 반찬을 넘어선 건강의 상징으로, 김치의 독보적인 위치를 만들어가는 것이 ‘종가’의 지향점이다.


이에 따라 ‘종가’는 브랜드 핵심 가치를 ▲새로움을 개척하는(Pioneering) ▲전문적인(Professional) ▲정통의(Authentic)로 설정하고 통합 김치 브랜드의 신규 BI와 패키지 디자인을 공개했다.


신규 BI는 한국어로 ‘종가’, 영어로 ‘JONGGA’로 브랜드명을 표기하고 상하로 기와 모티브의 육각형 형태를 더한 형태다.


패키지 디자인에 적용된 그래픽 패턴은 포기김치의 단면에서 영감을 받아 배추 사이 사이에 고춧가루와 양념이 섞인 모습을 표현했다. 여기에 한국 전통의 기하학 문양 중 빗금무늬 패턴을 차용해 전통적인 미(美)를 살렸다.


‘종가(JONGGA)’의 새로운 BI와 패키지는 10월부터 주요 김치 제품 17종을 시작으로 별미 및 기타 김치 라인에 적용돼 시중 마트 등 주요 판매 채널에서 만나볼 수 있다.


◇ 가상 모델 ‘호곤해일’·‘빽가’ 협업 신제품 김치 출시...브랜드 혁신의 시작


‘종가’는 가상 모델 ‘호곤해일’을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발탁하고 가수 ‘빽가’와 협업한 아웃도어 김치 2종을 한정판 출시하는 등 리브랜딩을 위한 혁신을 시작했다.


‘종가’는 대한민국 최초 포장김치 브랜드를 넘어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김치 전문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해 소비자들에게 반찬을 넘어선 새로운 김치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시하겠다는 입장이다.


‘종가’는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기용하는 신선함으로 브랜드 인식 전환을 시도했다. 버추얼 인플루언서 ‘호곤해일’은 유명 가상모델 로지의 개발사가 개발한 가상 가족으로 호, 곤, 해일 3남매다.


‘호곤해일’ 남매는 지구를 이루는 요소들을 상징하는 하늘 ‘호(昊)’, 땅 ‘곤(坤)’, 바다 위에 돋는 해 ‘해일(海日)’에서 이름을 땄다. ‘호’와 ‘곤’은 쌍둥이 형제, ‘해일’은 이들의 누나다.


‘호곤해일’ 3남매는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종가’ 리브랜딩 프로젝트의 콘텐츠 스토리텔러로 활동 중이다. ‘호곤해일’이 종가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서 종가 리브랜딩에 참여하는 과정을 담은 콘텐츠는 앞으로도 차적으로 공식 인스타그램에 공개될 계획이다.


또한 대상 ‘종가’는 가수 ‘빽가’와 손잡고 캠핑과 같은 야외활동에 안성맞춤인 아웃도어 김치 2종을 한정판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대상㈜이 김치 통합 브랜드 ‘종가’를 선포하고 처음 선보이는 신제품으로 ▲구워먹는 김치 ▲쌈 싸먹는 김치 2종이다.


‘종가’는 하나의 라이프스타일로 자리 잡은 캠핑의 높은 수요를 겨냥한 제품 출시를 통해, ‘종가’가 트렌드를 주도하는 김치 전문 브랜드임을 내세우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이번 신제품의 제품 패키지는 아티스트이자 프로 캠퍼로 잘 알려진 ‘빽가’가 직접 디자인해 눈길을 끈다. 아웃도어 감성이 물씬 느껴지는 패키지는 젊은 세대들의 감성을 자극한다.


향후 ‘종가’는 김치의 본질에 집중하면서 기존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브랜드 이미지는 유지하고,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다양한 브랜드 경험을 제시하며 고객층을 지속적으로 확장해갈 계획이다.


◇ 대한민국 대표 김치 브랜드 ‘종가집’, 전 세계인의 ‘종가’로 글로벌 도약


김치를 집에서 담가 먹는 것이 당연했던 시절, 종가집은 전통음식인 김치의 세계화를 꿈꾸며 등장했다. ‘종가집’은 브랜드 출범 이래 국내 포장김치 시장을 선도하며 대한민국 포장김치 브랜드의 대표주자가 됐다.


국내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으며 대한민국 대표 김치 브랜드로 발돋움한 종가집은 글로벌 김치 브랜드를 ‘종가’로 운영하며 전 세계로 진출했다.


대상 종가의 김치 수출액은 2016년 2,900만 달러에서 2021년 6,700만 달러로 131% 증가하며 사상 최고치를 달성했다. 2022년 상반기 기준 국내 총 김치 수출액은 약 60%를 차지하며, 대한민국 No.1 김치 브랜드의 지위를 견고히 했다.


국내외 포장김치 시장 성장의 구심점으로 김치 세계화를 주도해 온 종가집의 주 무대는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다. 대상은 ‘한국의 김치에서 모두의 김치’를 목표로 통합 김치 브랜드를 ‘종가’를 선포하고 본격적인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종가’는 신규 BI 선포에 앞서 지난 10일부터 뉴욕 타임스스퀘어에 김치 글로벌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통합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시작했다.


이외에도 지난해 1월 진행된 미국 뉴욕타임스 지면 김치 광고, 김치 다큐멘터리 ‘김치유니버스’ 제작, ‘종가 김치 블라스트’ 행사 후원 등 꾸준히 ‘김치 세계화’에 앞장서왔다.


대상 관계자는 “전 세계에 공통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종가’로 국내외 김치 브랜드를 통합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대표 김치 브랜드로서 김치의 중심을 지키며 트렌드를 선도하는 글로벌 김치 브랜드 ‘종가’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임유정 기자 (ire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