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프는 최근 3달간(9월20일~12월19일)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다회용품 매출이 50% 이상 증가했다고 22일 밝혔다.
우선 일회용 비닐봉지를 대체하는 에코백(78%)과 휴대용 장바구니(76%) 증가세가 눈에 띄었다. 플라스틱 빨대의 대체재로 떠오른 스테인레스 빨대(34%)와 음료를 저을 수 있는 머들러(22%)도 판매가 늘었다.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기간 일회용품 사용이 잦아지면서 이에 문제 의식을 느낀 국민들이 많아진 점이 소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일 수 있는 대나무 칫솔(133%)과 샴푸바(122%), 무라벨 생수(25%)의 매출 증가도 두드러졌다.
위메프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일회용품 제로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확산되며 다회용품인 친환경 빨대와 장바구니 판매가 늘었다"며 "최근 제도적인 이슈가 더해지며 관련 상품의 판매는 꾸준히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