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물가 증가 폭 4%대로 둔화
정부, 내수 활성화 정책 준비
정부가 물가 둔화 체감을 예고했지만 대다수 소비자가 여전히 고물가에 신음하고 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 폭이 10개월 만에 4%대로 떨어졌지만 소비자가 피부로 느끼는 물가는 여전히 높은 수준이기 때문이다.
15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소비자 30.9%는 지난달 물가가 6% 이상 상승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어 5~6%(22.5%), 4~5%( 18%), 3~4%(12.5%) 순으로 높았다.
향후 물가상승률에 대한 전망을 나타내는 기대인플레 역시 6% 이상(16.5%)이 가장 많았다. 이어 5~6%(14.9%), 3~4%(19.0%), 4~5%(18.4%) 순이었다.
지난달 물가 상승 폭 둔화에도 외식비, 공공요금 등 소비자가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물가는 아직까지 높은 상황이다. 이에 소비자 대부분이 물가 둔화를 체감하지 못해 정부 인식과 괴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해결하고자 정부는 내수 활성화 정책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기획재정부에 내수 활성화 종합 대책 마련을 주문하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8일 "용산(대통령실)과 함께 작업하고 있다. 관계부처 등 각계 이야기를 수렴해서 내용과 방향 확정 후 소개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유력한 내수 활성화 대책으로는 관광 활성화를 위한 숙박·소비쿠폰 발행이다. 또 온누리상품권 발행량·할인율을 확대하는 방안 역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런 1차원적인 소비 지원책이 뚜렷한 성과를 가져올지는 미지수다. 쿠폰 발행이 오히려 물가를 자극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고 재정낭비라는 비난도 나올 수 있어서다.
기재부는 이번 내수진작책이 물가를 더 상승키는 등 부작용을 낳을 수 있어 비교적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기재부는 "현재 내수 활성화 방안을 검토 중이지만 소비쿠폰 발행 등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한 바 없다"고 설명했다.
추 부총리는 내수진작책 관련 "전반적인 거시 스탠스가 크게 변화하는 게 아니다"라며 "물가 안정을 중심으로 한 큰 틀에서 일부 현장 애로사항 등 필요한 부분에 대책 마련을 여러 방안으로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