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광고계는 과거 단순히 모델료를 지불하고 광고물을 제작했던 것과 달리, 브랜드 또는 제품과 깊게 연관되며 광고 모델을 선정해, 함께 ‘스토리’를 쌓아가는 진정성 마케팅을 연이어 선보이고 있다.
모델과 브랜드가 함께 만드는 이야기들에 소비자들이 반응하기 때문이다.
드라마와 방송, 무대를 넘나들며 다채로운 매력을 전하고 있는 배우 송진우는 잘 알려진 '면 마니아'이다. 평소 개인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전국 면 먹방을 선보였던 그는 지난해 식품 기업 면사랑이 주최한 '천하제일 면치기 대회'에 참여하고, 면사랑 제품에 대한 애정을 표현해 왔다.
이런 인연으로, 30년 전통의 면·소스 전문기업 면사랑은 올 6월 초 배우 송진우를 자사 모델로 발탁했다고 발표했다. 최근 면사랑은 모델 송진와 함께 한중일 각국을 대표하는 여름면을 잘 알려진 로맨스 영화의 한 장면으로 패러디한 '면과 사랑에 빠진 로맨스' 영상 시리즈를 공개해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또한 공개를 예고한 메이킹영상을 통해 평소 밥보다 ‘면’이라고 할 만큼 면을 좋아하는 ‘면사랑꾼’ 송진우가 뽑은 가장 기대되는 면사랑 제품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내는 등 소비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트로트 여신 송가인은 단순 모델에 머무르지 않는다. 세븐일레븐과 자신의 이름을 딴 '송가인의 생막걸리어라'를 출시한 것. 평소 막걸리에 대한 사랑을 숨기지 않았던 송가인은 편의점 세븐일레븐과 함께 상품 기획부터 디자인까지 직접 전 제작 단계에 참여한 것은 물론, 수십 번의 테스트에도 참여해 의견을 더했다.
또한, 자신의 SNS을 통해 편의점에 있는 광고 포스터와 제품 사진을 인증하고, 방송인 풍자와 함께 막걸리 파티를 즐기며 ‘송가인의 생막걸리어라’ 사랑을 보여줘 화제를 모았다.
모델 출신 방송인으로 다양한 방송과 웹 예능에서 활동하는 주우재는 아이스크림 브랜드 하겐다즈의 광고 모델로 발탁된 것에 이어 SNS를 통한 챌린지 이벤트에 참여했다.
그는 최근 진행한 하겐다즈의 '쥬뗌므 마카롱 챌린지'에서 귀엽고 앙증맞은 손동작을 직접 촬영해 업로드하고, 개인 SNS에도 하겐다즈 아이스크림 인증샷을 게재해 팬들의 호응을 이끌었다. 주우재는 직접 챌린지 영상을 촬영한 것은 물론 영상에 사용된 음원까지 녹음한 것으로 알려지며 브랜드와 이벤트에 대한 진심이 알려지기도 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특히, MZ세대 소비자들은 단순히 제품을 들고 찍은 광고 모델의 멋진 이미지에 반응하기 보다는 모델의 진정성을 더 중요시 여기는 경향이 있다.”며, “브랜드 입장에서도 직접 제품을 쓰고 즐기는 광고 모델과 함께 훨씬 더 재미있는 활동과 스토리를 선보일 수 있을 것."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