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총장 이기정)는 준비된 혁신창업가를 양성하기 위해 수행하고 있는 ‘2023년 혁신창업스쿨 트랙(IT·서비스)’의 2단계 창업실습교육 선택교육과정인 ‘기술역량 강화 과정’을 마무리 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혁신창업스쿨 2단계 교육생을 대상으로 메가존클라우드와 MOU 협약을 맺어 MVP 자체 제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AWS 및 Architecture 실습 교육으로 진행됐다.
지난 25일 진행된 교육 1회차에서는 주요 AWS 지식 및 핵심 AWS 서비스 안내, 컴퓨팅 계층 추가, 데이터베이스 계층추가, AWS 기반 네트워킹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2회차는 AWS 기반 네트워킹, AWS Identity and Access Management (IAM), 탄력성, 고가용성 및 모니터링, 자동화 등에 대하여 학습을 진행했다.
3회차는 캐싱, 결합 해체된 아키텍쳐 구축, 마이크로 서비스 및 서버리스 아키텍쳐 RTO/PRO 및 백업 복구 설정, 최적화 및 검토 등 실습을 진행하였으며 교육 이후 한 달간 실습할 수 있는 교육 계정을 부여하여 후속 지원할 예정이다.
한양대학교는 2단계 교육생 대상, 기술역량강화과정, 투자유치 역량강화 심화(기술기반 BM), 투자유치 역량강화 심화(일반 BM) 교육과정을 통하여 교육생들의 2단계 교육 목표인 MVP 제작 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고객 관점의 서비스가 생산되어 투자유치로 이어지도록 교육을 진행한 바 있다.
전상경 한양대 창업지원단장은 “혁신창업스쿨 2단계 선택교육 <기술역량강화 과정>을 통해 빠르게 발전하는 창업 생태계 속에서 예비 창업자들이 다양한 기술 역량을 습득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혁신창업스쿨’은 기술 아이디어를 보유했으나 창업 관련 지식이 없는 사람에게 비즈니스 모델 정립, 창업 실무 등 창업에 필요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사업이다. 전체 교육생(2,100명 내외) 중 우수 교육생(21명)에게는 예비창업패키지 등 창업사업화 지원사업까지 연계해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