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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SSG닷컴,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 개시


입력 2023.12.18 07:13 수정 2023.12.18 07:13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설 세트 전체 매출에서 50% 비중 처음 넘을 것으로 예상

SSG닷컴, 1~3만원 ‘실속형’, ‘프리미엄’ 세트 강화

ⓒ이마트

이마트와 SSG닷컴이 2024년 설(2월10일) 선물세트 사전예약을 시작한다.


이마트는 오는 21일부터 내년 1월26일까지 총 37일간 사전예약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사전예약 기간에 행사카드로 선물세트를 구매할 시 최대 40% 할인하며, 구매 시기와 결제 금액대 구간에 따라 최대 120만원의 신세계상품권을 증정한다.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은 최근 3개년 설 선물세트 전체 판매액에서 매출비중이 2021년 설 43%, 2022년 설 45%, 2023년 설 46.4%로 꾸준히 증가하여 대세로 자리잡고 있으며, 올해는 50%를 처음 넘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명절 선물세트 구매의 경우 한 번에 큰 지출이 예상되는 만큼 사전예약 프로모션을 통해 혜택을 받으려는 고객이 늘며, 미리 저렴하게 구매하려는 트렌드가 계속 확산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마트는 가성비 높은 ‘실속 선물세트’ 및 ‘차별화 세트’도 함께 선보인다.


인기 품목으로 각광 받는 한우세트의 경우 10만원대 세트 물량을 대폭 늘리는 동시에, 스테디셀러 한우세트에 대해서는 23년 설 대비 가격을 낮췄다.


이마트는 한우 사육 수 증가와 직영 제조시설인 미트센터 작업량을 확대하는 등 제조비용 절감 노력을 통해 이런 결정을 내릴 수 있었다.


과일 세트 중 수요가 높은 샤인머스캣 세트의 경우 5만원대 이하 물량을 50% 늘렸으며, 샤인머스캣이 포함된 일부 혼합세트의 경우 지난 설 대비 가격을 인하했다.


이마트는 올 시즌부터 맛있는 샤인머스캣 판매를 위해 매장 입점상품 대상으로 ‘재배농가 실명제’를 진행하는 등 품질강화 노력을 진행했으며, 그 결과 올해 10월 1일부터~12월 14일 목요일까지 샤인머스캣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10% 가량 증가했다.


통조림/조미료 세트도 3~4만원대 가성비 세트 상품수와 물량을 20% 확대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저렴한 3만원대 세트 종류가 지난 설 보다 30% 많아지며 고객 선택권을 대폭 넓혔다.


이마트는 위스키 열풍을 반영해 설 선물세트 최초로 위스키 사전예약을 진행한다.


최근 이마트에서 위스키 매출은 2022년의 경우 2021년 대비 36% 증가했고, 올해도 1월~11월 누계로 전년 동기간 대비 10% 가량 늘었다.


SSG닷컴도 21일부터 다음달 26일까지 이마트몰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을 진행한다.


N+1 증정, 행사카드 구매 시 인기상품 최대 40% 할인 및 구매 금액대별 최대 120만원 상품권 증정 혜택을 이마트와 동일하게 제공한다. 이 중 상품권 증정 혜택은 쓱닷컴에서 구매 시, 즉시 할인으로도 적용할 수 있다.


또한, 행사카드로 200만원 이상 선물세트를 구매 고객에게 결제금액의 1%를 SSG머니로 적립해주는 온라인 단독 혜택도 있다.


쓱닷컴의 설 사전예약 매출비중은 전체 설 세트 판매액에서 2022년 설 54%, 엔데믹 이후 첫 명절이었던 2023년 설 51%를 기록했다. 즉, 선물세트 구매 고객 10명 중 5명은 혜택이 풍성한 사전예약 구매를 선택한 셈이다.


SSG닷컴은 고물가 상황을 고려해 가성비 높은 '실속형 선물세트'와 고품질 상품을 엄선한 '프리미엄 선물세트'를 강화했다.


실속형 대표 상품으로 1만원대 감귤, 김, 조미료 세트를 23년 설에 비해 40% 늘려 최저가 수준에 선보인다. 2~3만원대 사과, 배, 샤인머스캣, 곶감 과일 실속 세트와 4~5만원대 호주산 소고기, 한우 세트 및 굴비 세트 등도 제안한다.


프리미엄 상품으로는 1++등급 No.9 한우 및 암소 한우, 항공직송 애플망고 등을 소개한다. 원하는 상품을 폭넓게 둘러볼 수 있도록 SSG닷컴 단독 기획세트 ‘정담’, SSG푸드마켓 기획세트, 조선호텔 선물세트도 풍성하게 준비했다.


상대방 휴대폰 번호만 알면 간편하게 선물할 수 있는 '선물하기' 서비스도 운영한다. 상품을 고른 후 상세 페이지에서 ‘선물하기’ 버튼을 누르면 되며, 선물 메시지카드로 상대방에게 전하고 싶은 문구 전송도 가능하다.


최진일 이마트 마케팅 담당은 “혜택이 많은 사전예약을 통해 소비자들께서 알뜰하게 명절 선물세트를 구매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모션을 기획했다”며 “온-오프라인 양 채널을 활용해 선물세트 구매를 편리하게 이용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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