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우리아이 경제교육 언제부터, 어떻게 시작할까?


입력 2024.01.18 14:00 수정 2024.01.29 16:21        데스크 (desk@dailian.co.kr)

A씨는 7세 여아를 키우고 있다. 요즘 들어 부쩍 갖고 싶은게 많아졌다. 유치원에서 친구들이 새로운 장난감이나 물건을 자랑하면 어김없이 갖고싶다고 조르는 통에 난감할 때가 많아졌다. 요즘 캐릭터들은 또 왜 이렇게 종류도 많고 다양한지 마트든 약국이든 어딜 가도 늘 장난감이나 물건을 사게 되는 경우가 많아졌다. 측히 친구와 비교를 하기 시작하며 친구를 부러워하거나 상대가 얼마나 부자인지 질문하는 경우가 많아져 고민이 되버렸다. 언제 어떻게 아이에게 경제 교육을 시작하면 좋을지 궁금함에 “리틀마인드”사이트에 질문을 하게 되었다.


유아 경제교육은 아이들이 경제와 금융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성장하며, 나중에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성공을 거두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는 아이들이 성인이 되는 미래를 잘 준비하고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교육은 개인적인 발달과 사회적 책임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며, 어린이들이 미래에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삶을 살도록 돕는 핵심적인 도구가 된다. 내 아이의 미래를 위한 가장 중요한 투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경제 교육 언제부터 시작하면 좋을까?


3~5세 유아기는 경제 교육을 시작하기에 좋은 시기이다. 기본적인 금전 개념을 소개하고, 돈의 가치, 돈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다. 유아 경제교육은 어린이들에게 금융 개념과 용어를 소개하는 역할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다. 아이들이 돈, 저축, 투자, 부채 관리 등의 핵심적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단계부터 시작 된다. 실제로 심부름하거나 주위 사람들에게 받은 용돈을 받고 저금통에 넣는 것부터 가르칠 수 있다.


이어 6~12세 어린이 시기에는 금융 교육을 더 구체적으로 확장할 수 있다. 예산을 만들고 관리하는 방법, 지출 결정을 내리는 과정, 저축과 투자에 대한 이해 등을 가르칠 수 있다. 또한 예산을 정하고 이제 맞는 활동을 통해 경제 개념을 익히는 것도 도움이 된다.


13세 이상인 청소년 시기에는 금융 교육을 더 심화시킬 수 있다. 은행 계좌 개설, 신용 점수 및 신용 카드의 기초, 대출 및 이자 개념을 다룰 수 있다. 또한 투자와 주식 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 중요할 수 있다.


유아를 키우고 있다면 아이 경제교육 이렇게 시작하자.


첫 번째, 갖고 싶은 물건을 바로 사주지 않기! 갖고 싶다고 물건을 즉시 사주는 건 아이의 조절력을 길러주지 못하게 하는 지름길이다. 그 물건이 정말 필요한 것인지 생각하게 해주시고 시간의 텀을 둔 후 구입을 도와주자.


두 번째, 물건의 소중함에 대해 알려주기! 아이가 물건을 함부로 대하다가 망가졌을 경우 다시 사용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려주자. 물건을 소중하게 대하고 아껴 써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해 주는 것이 좋다.


세 번째, 용돈 기록지를 만들어 주기! 아이가 수입과 지출에 대한 정리를 통해 경제 관념이 생기고 아이의 소비 성향을 파악할 수 있다.


네 번째, 아이 이름으로 개인 통장을 만들어 주기! 아이와 함께 은행을 찾아 개인 통장을 만들어 주자. 아이가 친척에게 받은 세뱃돈 또는 저금통을 들고 직접 저축하는 방법을 경험하게 해주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절약하는 습관을 길러주기! 준비물이나 학용품 등은 필요한 만큼만 사고 끝까지 사용하도록 가르쳐주자. 또한, 사용하지 않는 물건이라도 함부로 버리지 않아야 한다는 것도 알려주는 것이 좋다.



우애리 플레이올라 대표원장 playhola@naver.com

데스크 기자 (des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