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드버드 'AI 챗봇'에 업스테이지 '솔라 API' 도입
분야별 특화 모델에 이어 산업 전분야 고객 관리를 위한 솔루션 적용까지
업스테이지도 홈페이지 내 센드버드 AI 챗봇 도입
업스테이지의 거대언어모델 (LLM) '솔라'가 인공지능(AI)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센드버드에 적용된다. 구체적으로 솔라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가 센드버드의 'AI 챗봇'에 추가되는 것이다. LLM이란 언어 데이터를 바탕으로 일련의 결과를 제공하는 생성형AI모델이다.
6일 양사는 이같은 내용의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센드버드의 AI 챗봇은 다양한 상황에서 고객 문의에 유연하게 응답하고 제품 추천, 판매, 마케팅, 영업 성과 측정 분석까지 기업의 업무 전반에 걸친 서비스를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노코드로 5분 만에 위젯 형태로 홈페이지에 연동해 몇 가지 정보만 제공하면 기업의 고객 상담 및 지원에 특화된 챗봇을 학습시킬 수 있다.
현재 센드버드 AI 챗봇은 ▲오픈AI의 GPT-4, GPT-3.5 ▲앤트로픽의 클로드(Claude) 2.1, ▲메타의 라마(Llama) 2 등 글로벌 LLM을 활용 중으로, 여기에 이번 협약을 통해 업스테이지의 솔라가 추가된다.
업스테이지는 솔라의 빠른 속도와 우수한 성능을 바탕으로, 센드버드 고객사들이 전 세계 각국의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딱 맞춘 답변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모델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솔라는 금융, 유통, 교육 등 분야별 특화 모델에 이어 산업 전분야 고객 관리를 위한 솔루션 적용까지 활용 사례를 무한 확장하고 있다.
향후 업스테이지와 센드버드는 솔라 API 적용을 통해 AI 챗봇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하는 것은 물론, 추가적인 협력을 통해 업스테이지 홈페이지에 센드버드의 AI 챗봇을 연동할 예정이다.
업스테이지의 김성훈 대표는 "세계적 수준의 센드버드 채팅 솔루션에 솔라를 통합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센드버드가 제공하는 전반적인 고객 여정 경험을 더욱 혁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센드버드의 김동신 대표는 "센드버드 AI챗봇과 솔라가 결합하게 되면서 생성형 AI가 가진 잠재력을 총동원할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더욱 혁신적인 기업 서비스와 고객 경험을 목표로 기업들이 챗봇 개발 전에 반드시 고려할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센드버드는 글로벌 3억명 이상의 사용자에게 기업형 채팅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으로, 레드핀, 야후스포츠, 라쿠텐, KB 국민은행 등 전세계 1400개 이상의 엔터프라이즈 기업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