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확충·혁신 서비스 등 영향
원화 대출·예수금 나란히 증가
인터넷전문은행들이 마케팅 등에 지출한 판매관리비가 한 해 동안 900억원 가까이 늘어나면서 7500억원을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역대 최대 규모로, 인터넷은행들이 가파르게 성장하면서 비용도 몸집도 함께 커지고 있는 모습이다.
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등 인터넷은행 3사가 지출한 판관비는 총 7528억원으로, 전년 대비 13.2%(876억원) 늘었다. 이는 연간 기준으로 사상 가장 많은 금액이다. 은행별로 보면 카카오뱅크가 4355억원으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토스뱅크 1788억원, 케이뱅크 1384억원 순이었다.
판관비는 정상적인 영업활동에 필요한 경비로 판매비와 관리비를 의미하며 급여와 마케팅비용 등이 포함된다. 인터넷은행들의 판관비 증가는 혁신 서비스 시행 및 관련 인력 확충에 따른 유지비용, 광고선전비 등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인터넷은행들의 영업 규모가 커지면서 덩달아 늘어나는 판관비는 새로운 숙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점포를 운영하지 않는 만큼 판관비를 절감, 소비자에게 유리한 금리로 제공하겠다는 설립 취지와 대비되는 대목이다.
실제 인터넷은행들은 20년 넘게 이어진 시중은행의 과점 체제에 조금씩 균열을 일으키고 있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몸집을 키우고 있다.
특히 대출과 예·적금이 괄목할만한 실적을 달성하고 있는 점은 주목할만한 대목이다. 예수금과 대출은 은행 수익 창출의 기반이다. 원활한 유동 흐름이 결국 은행의 수익으로 연결된다는 얘기다.
실제 이들 은행의 지난해 말 원화대출금은 64조9577억원으로 1년 전보다 37.3% 급증했다. 카카오뱅크가 38조6735억원으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케이뱅크 13조8371억원으로 뒤를 쫓고 있고, 토스뱅크가 12조4446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원화예수금 역시 총 89조9250억원으로 32.3%나 늘었다. 카카오뱅크가 47조1428억원을 기록한데 이어 토스뱅크 23조7144억원, 케이뱅크 19조676억원으로 꾸준히 성장세다.
은행의 사업 규모를 가늠할 수 있는 총자산의 규모도 ▲카카오뱅크 54조4882억원 ▲토스뱅크 25조7387억원 ▲케이뱅크 21조4218억원 등 100조원을 넘어섰다. 3사의 총자산은 가장 큰 지방은행인 부산은행을 앞선다.
올해의 경우 케이뱅크가 기업공개(IPO)를 준비 중이고, 토스뱅크의 첫 연간 흑자 달성이 예상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인터넷은행 3사 모두 흑자를 기록하는 첫 해가 된다.
카카오뱅크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3549억원으로 전년 대비 34.9% 증가했다. 토스뱅크는 지난해 175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냈지만 3분기부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케이뱅크는 충당금 규모가 늘면서 전년 동기 대비 84.7% 감소한 128억원을 기록했다. 인터넷은행 3사 가운데 유일하게 순이익이 감소했지만 고객 수, 이자·비이자 이익, 충당금 적립 전 이익 등 핵심 지표는 고르게 증가한 점을 고려하면 올해는 다시 흑자로 돌아설 가능성이 높다.
금융권 관계자는 “인터넷은행들은 통해 시중은행들의 기존 영업 행위와 관행들에도 변화가 생기고, 금융 서비스 또한 다양한 방면으로 확대, 변화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인터넷은행들이 중·저신용자 대출 지원이라는 설립 취지에 맞도록 영업을 이어가기 위해선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부수적인 비용들에 대한 고민이 더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