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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中 강제노동 부품 사용 '미니 쿠퍼' 美 수출


입력 2024.05.21 20:40 수정 2024.05.22 05:13        김상도 기자 (sara0873@dailian.co.kr)

상원 금융위 보고서…재규어랜드로버·폭스바겐 제재 부품 사용

中 정부, 자국 기업을 부당하게 탄압하려 한다며 강력히 반발

론 와이든 미국 상원 금융위원장은 20일(현지시간) "제조사들이 현실을 외면한 채 공급망에서 어떤 강제노동의 흔적도 발견하지 못했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사진은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와이든 위원장. ⓒ 뉴욕타임스 홈페이지 캡처

글로법 자동차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BMW 등 세계적 자동차 업체들이 강제노동에 연루돼 제재받은 중국 업체의 부품으로 만든 자동차를 미국에 수출한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미 상원 금융위원회는 20일(현지시간) 보고서를 통해 BMW, 재규어랜드로버, 폭스바겐 등 자동차 업체가 미국이 지정한 중국의 강제노동과 연관된 업체의 부품을 납품받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미국은 지난 2021년 중국 신장위구르 강제노동 방지법을 제정하고 강제노동으로 제품이 생산됐을 경우 무기한 미국 수입을 금지하는 제재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특히 BMW의 경우 미 정부의 제재 이후 지난 4월까지 쓰촨 징웨이다(JWD)기술그룹에서 공급받은 전기부품을 사용한 미니 쿠퍼 80000대를 미국에 수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 캘리포니아 소재의 1차 협력사인 본스는 JWD가 생산하는 부품을 BMW, 재규어랜드로버, 폭스바겐에 납품해 왔다. 지난 1월 이 부품이 제재위반 품목이라는 사실을 인지한 본스는 자동차 제조사에 통보했다.


BMW는 통보 이후에도 지난 4월까지 JWD에서 공급받은 전기 부품을 사용한 미니 쿠퍼 8000대를 미국에 내다 팔았다. BMW 측은 "해당 부품을 포함한 차량 수출을 중단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수출된 차량을 구입한 소비자와 딜러에 대해서는 교체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재규어랜드로버도 제재 품목을 포함한 교체 부품을 통보 시점 이후 계속 수출한 것으로 밝혀졌다. 재규어랜드로버 측은 "해당 부품이 더 이상 판매되지 않는 구형 차량에 사용됐으며 교체용으로만 쓰였다"며 "부품이 강제 노동 목록에 있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 즉각 배송을 중단하고 폐기 대상으로 지정했다"고 해명했다.


폭스바겐은 지난 2월 그룹 산하 포르쉐, 벤틀리, 아우디 차종 수천대가 제재 부품을 포함하고 있다는 사실을 미 국경 당국에 신고했다. 폭스바겐은 중국 국유기업과의 합작투자를 통해 신장위구르자치구에 공장을 계속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폭스바겐은 지난해 외부 회사 감사 결과 해당 공장에서는 강제노동이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미니 쿠퍼 자동차. ⓒ EPA/연합뉴스

볼보 역시 해당 부품을 공급받았다. 이를 이용한 차량 생산은 아직까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소속인 론 와이든 상원 금융위원장은 "제조사들이 현실을 외면한 채 공급망에서 어떤 강제노동의 흔적도 발견하지 못했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자동차 업체들의 자체 행정은 제대로 기능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일각에서는 자동차 부품에 수만 개의 부품이 들어가는 가운데 중국의 부품이 글로벌 자동차 공급망에 깊숙이 침투하고 있어 자동차 업체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고 NYT는 설명했다. 밀러 앤 슈발리에의 리차드 모지카 관세 변호사는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전체 공급망을 추적하는 데 있어 엄청난 과제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부분적으로는 공급업체의 협력에 크게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중국 정부는 미국이 다른 기업을 끌어들여 중국을 부당하게 탄압하려 한다며 반발했다. 중국은 신장자치구에 강제노동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게 기본 입장이다.


왕원빈 외교부 대변인은 21일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의 이른바 '위구르 강제노동 예방법'은 강제노동을 막는 것이 아니라 강제실업을 유발하고, 인권을 보호하는 게 아니라 인권 기치를 들고 신장위구르 대중의 생존권·취업권·발전권을 침해하는 21세기 가장 악명 높은 인권침해법이라 할만하다"고 비난했다.


왕 대변인은 "이 악법은 중국 기업을 비합리적으로 제재할 뿐만 아니라 '규정 준수'를 명목으로 각국 기업을 중국 탄압 전차에 강제로 묶어 경제적 강압 동맹을 만들려는 것"이라며 "중국은 이에 강한 규탄과 단호한 반대의 뜻을 표하고, 강력한 조치를 취해 중국 기업의 합법적 권익을 굳게 지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상도 기자 (sara0873@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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