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ZERO 자율주행 기술 확보
희토류 배제형 전기차 모터 개발
초격차 기술·공급망 개선 집중 지원
자율주행 등 첨단기술 확보와 미래차 핵심부품 공급망 확충에 5000억원이 투입된다. 3-ZERO 자율주행 기술 확보, 희토류 배제형 전기차 모터 개발, 배터리 일체형 고속 무선충전 시스템 등 초격차 기술과 공급망 개선에 집중 지원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미래차 경쟁력 확보를 위해 지난해보다 566억원 증가한 약 5000억원을 연구개발(R&D)과 기반구축에 투자한다고 13일 밝혔다.
지난해 자동차 산업은 글로벌 자동차 수요 둔화에도 불구하고 2년 연속 700억 달러가 넘는 수출실적을 달성했다. 불확실한 통상 환경, 인공지능(AI)과 자율주행 기술의 진전, 친환경성 강화 등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술력과 공급망의 확충 필요성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산업부는 올해 총 4326억원을 자율주행, 전기차와 수소차 관련 R&D에 투입하며 이중 644억원은 신규과제에 지원한다. 이에 14일 1차 신규 R&D 지원과제를 공고하고 자율주행, 공급망 개선, 미래차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17개 품목(세부과제 40개)에 385억 원을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우선 미래 모빌리티 경쟁력의 핵심인 자율주행 분야에서는 AI 기술 융합을 통해 '3-ZERO' 자율주행 기술 확보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3-ZERO는 사고 없는(Zero Accidents), 운전자 개입 없는(Zero Drivers), 기술격차 없는 공평한 활용(Zero Gap)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AI 반도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사이버보안 등 핵심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공급망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기술개발도 추진한다. 현행 전기차 모터의 자석 대부분은 수입산 희토류를 원료로 제조하고 있다. 이에 희토류 의존도를 낮춘 모터 개발을 통해 공급망을 안정화하고 위기를 기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아울러 ▲배터리 일체형 고속 무선충전 시스템▲2개의 모터 동시 구동시스템 ▲구동과 전력변환 부품 5종을 1개로 통합하는 기술 ▲12극 이상의 고출력 모터 개발, 배터리 화재 발생 이전에 이상 징후를 판단하고 배터리 화재 이후 열전이를 20분 이상 지연하는 배터리시스템 개발 등 안전성과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초격차 기술개발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지역부품기업의 혁신역량 제고를 위한 공동 활용 장비 구축, 상용화를 위한 시제품 제작 지원 등 기반구축에도 665억원을 지원한다. 지역 부품기업을 밀착 지원하기 위해 거점별 기반구축 사업을 신규 편성(9개)해 지역 주도의 미래차 산업 생태계 조성도 돕는다.
올해 R&D 지원은 2회로 진행하며 2차 공고는 4월말에 진행할 예정이다. 14일 공고된 미래차 분야 신규과제 상세내용 및 양식은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