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남부발전-에너지공대, 슬기로운 에너지전환 협력


입력 2025.02.17 17:15 수정 2025.02.17 17:15        임은석 기자 (fedor01@dailian.co.kr)

중소기업과 실증지원 사업 협업…국산기술 고도화 기여

AI·수소에너지 등 미래기술 협력…친환경 발전소 전환

한국남부발전은 17일 부산 본사에서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와 '슬기로운 에너지전환을 위한 기술협력 협약'을 체결했다.ⓒ남부발전

한국남부발전은 17일 부산 본사에서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와 '슬기로운 에너지전환을 위한 기술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에너지공대는 4차산업 기술과 재료, 수소에너지 등 국가 에너지 기술 전반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에너지특성화 대학이다.


남부발전은 이번 협약을 통해 발전산업의 슬기로운 에너지전환을 위해 인공지능(AI), 수소에너지 등 미래기술 개발에 대한 협력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현재 남부발전은 2027년부터 순차적으로 폐지예정인 하동화력 1~6호기를 중소기업 우수기술 실증단지로 활용해 국내기술의 우수성 검증과 함께 판로개척을 지원하는 'KOSPO 개방형 테크노브리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남부발전은 이번 에너지공대와 기술협력을 통해 테크노브리지 사업 참여 실증제품에 대한 기술지원을 제공해 실증기술의 완성도를 높이고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남부발전은 삼척화력에 수소화합물 20% 혼소실증 사업 추진을 비롯, AI 기술을 활용한 발전설비 감시 애플리케이션 개발 등 수소에너지와 4차산업 기술 도입에도 힘쓰고 있다. 이번 에너지공대와의 기술협력은 향후 미래기술 개발에 큰 시너지를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준동 남부발전 사장은 "이번 협약은 국내 중소기업 우수기술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소 및 AI 기술 등 미래 에너지를 선도하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 협력을 통해 탄소중립 목표 달성은 물론 에너지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임은석 기자 (fedor0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