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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당수 사람들 통일교육 '경계심'…대학, 이를 타파해야"


입력 2016.08.12 18:19 수정 2016.08.12 18:19        목용재 기자

통일교육선도대학 6개 '대학 통일교육활성화' 학술회의 개최…통일교육 발전을 위한 공동협약도 체결

왼쪽부터 최경희 아주대 부총장, 이정선 광주교대 총장, 성낙인 서울대 총장, 홍용표 통일부 장관, 박재규 경남대 총장, 한헌수 숭실대 총장, 강용 충남대 부총장.ⓒ통일부

통일교육선도대학 6개 '대학 통일교육활성화' 학술회의 개최…통일교육 발전을 위한 공동협약도 체결

안정적인 통일교육 정착을 위해 '통일교육'이 냉전시대의 '안보교육'이 아니라는 알리바이를 확보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태일 전국대학생통일문제연구소협의회(대통협) 이사장은 12일 통일교육 선도 6개 대학으로 선정된 경남대·광주교대·서울대·숭실대·아주대·충남대가 공동주최한 '대학의 통일교육활성화 방안'이라는 제하의 학술대회에서 "적지 않은 사람들이 통일교육이라는 말에 경계심을 가지고 있다. 무엇을 가르치고 무슨 의도로 가르치는가에 대해 의구심을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이사장은 "통일 교육과 안보교육을 구분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의구심이 있는 것"이라면서 "정부가 특정한 이념과 가치를 내면화하려는 것이 아닌지, 정치적 편향성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이런 의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통일교육이라는 말 자체에 거리를 두려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부가 정책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지만 자율성, 전문성을 가진 대학이 교육 프로그램 공급의 주체라는 점은 통일교육의 신뢰형성에 바람직한 대목"이라면서 "통일교육선도대학들이 모여서 끊임없이 문제를 토론하고 다듬으면서 지속가능한 통일교육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이사장은 통일교육의 효용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실제 사회적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교육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김 이사장은 "통일교육이 국가적 중요 과제이고 개인적으로는 교양을 위해 필요하다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면서 "통일교육의 사회적 수요를 창출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통일교육선도대학 프로그램에서 다룰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김 이사장은 대학에서 통일교육전문가 양성프로그램을 통해 전문가를 양성하고, 이 전문가들이 사회통일교육과 초·중·고 교육과정에서 통일교육을 수행하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지금 진행되고 있는 사회통일 교육은 어수선하다. 체계도 난맥이고 강사나 강의내용도 다듬어야 할 점이 많다"면서 "이런 상태를 그냥 두고 앞에서 말한 통일교육의 신뢰를 만들기는 어렵다. 통일교육선도대학들이 각자의 지역사회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회통일 교육 현장을 챙겨보면서 비전을 앞장서 만들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통일교육 선도 6개 대학은 대학통일교육 발전을 위한 공동협약을 체결했다.

6개 대학은 '통일교육 선도대학 공동협약서'를 통해 △대학에서의 통일논의 확산과 국민적 통일공감대 형성 기여 △대학 통일교육의 우수모델 개발 △통일 인재 양성 △통일선도 대학 간 상호 협력 확대 발전 등을 약속했다.

목용재 기자 (morkka@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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