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日, 韓 화이트리스트 제외 파장] 불매운동 장기화? 유통가 ‘울상’…“국가 갈등에 기업만 죽어나”


입력 2019.08.02 10:59 수정 2019.08.02 11:00        최승근 기자

소비재 불매운동에서 시작해 최근엔 일본산 원재료, 투자기업까지 전방위 확산

중국발 사드 갈등에 이어 이번에는 일본발 악재…“마땅한 대책도 없어”

소비재 불매운동에서 시작해 최근엔 일본산 원재료, 투자기업까지 전방위 확산
중국발 사드 갈등에 이어 이번에는 일본발 악재…“마땅한 대책도 없어”


지난달 30일 대구 수성구의 한 대형마트에서 일본산 맥주와 담배 등에 터무니없는 가격표가 붙어 있다. 불매운동에 동참하자는 의미에서 마련한 이벤트로, 지난달부터 한국마트협회와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소속 소규모 슈퍼마켓과 마트에서 일본산 제품 판매를 중지했다.ⓒ연합뉴스 지난달 30일 대구 수성구의 한 대형마트에서 일본산 맥주와 담배 등에 터무니없는 가격표가 붙어 있다. 불매운동에 동참하자는 의미에서 마련한 이벤트로, 지난달부터 한국마트협회와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소속 소규모 슈퍼마켓과 마트에서 일본산 제품 판매를 중지했다.ⓒ연합뉴스

일본 불매운동이 장기화 될 전망이다. 일본산 소비재에서 시작해 일본 투자기업으로까지 번지고 있는 불매운동은 화이트리스트 제외와 맞물려 격화되는 양상이다. 잘못된 정보나 일부 일본계 자금 투자 등을 이유로 불매리스트에 포함되는 사례가 증가하면서 우리 기업들에 대한 피해 사례도 늘고 있다. 2016년 중국발 사드 영향이 이어 이번에는 일본과 국가 간 마찰이 심화되면서 정부에 대한 유통업계의 원망도 높아지고 있다.

일본 정부는 2일 아베 신조 총리 주재로 각의(국무회의)를 열고 한국을 전략물자 수출심사 우대국(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내용을 담은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개정안은 공포 후 21일 후부터 시행되기 때문에 한국은 이달 말 백색국가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높다.

지난달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에 이어 화이트리스트 제외까지 더해지면서 일본을 향한 우리 국민들의 여론도 더욱 악화되는 분위기다. 이에 따라 날로 확대되고 있는 불매운동 수위도 한층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초기 일본산 수입 식품이나 일부 의류 브랜드에 한정됐던 불매운동은 최근 일본 기업의 투자나 지분이 있는 한국 기업으로까지 확대되는 분위기다.

소비자와 최접점에 있는 유통업계도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자주 소비하는 품목이다 보니 제품 이미지나 신뢰도에 따라 매출에 직격탄을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식품이나 화장품 제조업체의 경우 일본산 원재료 빼기에 고심 중이고, 유통업체들은 불매운동 리스트에 오른 일본산 제품 재고처리에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외식업계도 곤란하기는 마찬가지다. 한국인이 운영하고 국산 식재료를 사용하지만 일본식 음식이라는 거부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서다.

또 국내 토종기업임에도 잘못된 정보로 불매 대상이 된 기업들도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한 번 일본 기업으로 낙인이 찍힐 경우 언제 끝날지도 모르는 불매운동 기간 동안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서다.

일본산을 대체할 수 있는 국산 제품이 없는 경우 소비자들이 아예 소비를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국내 경제 침체 우려도 함께 제기되고 있다. 맥주, 의류 등 일부 품목의 경우 국산 브랜드의 반사 효과도 나타나고 있지만 전반적인 경기 침체 분위기가 장기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는 셈이다.

불매운동 여파로 유통업계의 전반적인 분위기가 침체되면서 정부에 대한 원망도 커지고 있다. 지난 2016년 중국 정부와의 사드 갈등으로 한 차례 몸살을 겪었던 호텔, 면세점, 백화점에 이어 이번에는 일본 정부발 악재라는 표현까지 등장하고 있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우리나라 국민으로서 일본 정부에 대해 분노하는 마음은 똑같지만 국가 간 갈등으로 기업이 피해를 보는 사례가 되풀이 되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원망이 크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또 일각에서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이뤄지고 있는 불매운동을 정부가 해결해줄 수도 없고, 정부 차원의 마땅한 대안이 나오기도 어렵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유통업계 다른 관계자는 “일본 경제보복의 타깃이 된 반도체나 전자업계의 경우 정부 차원의 대책도 마련되고 정부의 관심도 받고 있지만 그 외 분야의 경우 마땅한 대안이 나오기도 힘들고 정부 움직임도 없는 상황”이라며 “결국 개별 기업이 감당하거나 대책을 세우거나 해야 하는데 불매운동의 특성 상 기업이 직접 나서기도 어렵다. 현재로선 마땅한 대안이 없다”고 토로했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