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항공업계 "채권발행시 정부가 지급보증...추가 자금 지원 필요"


입력 2020.03.19 16:01 수정 2020.03.19 16:03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국적항공사 회의 통해 국토부에 공식 건의키로

유동성 위기..."생존 위한 실표성 지원 방안 필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지난 15일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 입국장이 텅 비어 있다.ⓒ뉴시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지난 15일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 입국장이 텅 비어 있다.ⓒ뉴시스

수요 급감으로 유동성 위기에 빠진 항공업계가 정부에 지급보증과 자급지원 확대 등 추가 지원 방안을 건의하기로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항공사들이 생존의 위기에 놓인 상황에서 정부의 지원 방안의 신속성과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판단에서다.


19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비롯, 제주항공과 진에어 등 국적 항공사들은 이날 오전 회의를 개최하고 해외 정부의 항공사 지원 사례를 공유하고 정부에 추가 지원 필요성을 건의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항공업계는 추가 협의를 거쳐 조만간 경영자금 지원 건의안을 국토교통부 등에 제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건의안에는 항공사 채권 발행시 정부(국책은행)의 지급 보증이 선행돼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현재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수요감소로 각 항공사들이 유동성 위기에 시달리고 있는 현실에서 항공사 자체 신용만으로 채권 발행을 통한 경영 자금 조달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는 판단이다.


각 항공사들은 미래에 들어올 항공운임 등의 매출을 담보로 자금을 조달해왔는데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인한 매출 급감이 이어지면서 향후 유동성 확보에 비상이 걸린 상태다.


또 실질적인 지원을 위해 신용등급과 부채비율 등 지원 조건을 한시적으로 완화해야 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아울러 자금 지원 규모와 대상 확대, 신속한 지원도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지난달 17일 저비용항공사(LCC)를 대상으로 3000억원의 유동성을 수혈하기로 발표했다. 이어 산업은행은 지난 17일 티웨이항공에 긴급 운영자금 60억원을 무담보로 승인하고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인 에어서울과 에어부산에 각각 200억원과 140억원을 금융 지원했다.


하지만 3000원의 지원 자금 규모는 턱없이 부족한 만큼 이를 늘려야 하고 지원 대상도 대형항공사를 포함 전체로 확대해야 한다고 항공업계는 주장하고 있다.


특히 위기 극복을 위한 적기 지원이 매우 중요한 만큼 지원 속도를 높여야 한다고 항공업계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대책 발표 한달 만에 3000억원 중 400억원만 집행이 확정됐는데 이런 속도로는 도저히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적자와 유동성 위기를 극복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당장 예약 취소에 따른 카드사에 줄 결제 취소대금도 조달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 항공사들은 생존의 기로에 서 있다"며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 적기에 적절한 지원을 하지 않으면 잇따른 항공사 도산 사태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보장을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인천국제공항 전경(자료사진). ⓒ인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 전경(자료사진). ⓒ인천공항공사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