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 예산 21조403억원, 올해比 12.4%↑
한국판 뉴딜사업·국토교통 안전분야 비중↑
“SOC는 일차리 창출 핵심 요소, 산업간 연계효과도 커”
국토교통부 내년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안이 증액돼 5년만에 20조원을 넘겼다.
건설업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홍수재해 등 사회 전반적으로 안전에 대한 이슈가 높아진 상황에서 SOC 예산을 2010년 수준으로 크게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1일 국토교통부는 2021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이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13.2%(6조6000원) 증가된 56조7000억원이라고 밝혔다.
총지출에서 예산은 23조1000억원으로 지난해 대비 12.9%, 기금은 33조6000억원으로 13.3% 증가했다.
구체적으로 국토부 소관 내년 예산안을 보면 SOC 부문은 21조403억원으로 올해(18조7172억원)보다 12.4% 늘었다.
국토부 재정담당 관계자는 “SOC 부분 예산이 늘어난 이유는 한국판 뉴딜사업과 국토교통 안전분야에 대한 예산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이라며 “중복지원을 제외하면 각각 약 8000억원씩 증액됐다”고 설명했다.
한국판 뉴딜 사업 예산은 올해 1조2000억원에서 내년 ‘예산 2조원+기금 4000억원’으로 늘었다. 그간 2%대 성장했던 국토교통 연구개발(R&D) 투자는 부품 국산화, 산업지원 등을 위해 14%이상 확대한 6006억원으로 편성했다.
재난·안전·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증가에 대응하고, 30년 이상 노후화된 SOC 안전을 선제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국토교통 안전분야 예산도 약 20%(1조원) 확대 편성했다. 안전분야 예산에는 관련 R&D 및 한국판 뉴딜 예산 일부가 포함됐다.
이 외에도 침체된 지역의 활력 제고를 위한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에 3756억원을 편성했다. 올해 예산(1116억원) 대비 증액은 2600억원 정도이나, 증가율은 236.6%로 높았다.
이 외에도 GTX를 포함한 광역·도시철도 건설 예산도 올해 9171억원에서 내년1조1960억원으로 약 2800억원 증액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리스크 극복과 미래도약 시스템 구축을 위해 한국판 뉴딜사업과 안전사업 등 SOC 예산을 증액했다”고 설명했다.
SOC 예산이 20조원이 넘어간 것은 2016년도 이후 5년만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2016년 20조8000억원 편성 이후 2017년(19조576억원), 2018년(15조1498억), 2019년(15조634억), 2020년(18조7172억) SOC 예산은 줄곧 20조 이하였다.
이는 현 정부가 SOC 사업보다 복지 분야에 더 중점을 뒀기 때문이다. 그동안 건설업계는 SOC 사업은 미래세대를 위한 투자라며 증액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현 정부는 집권 초기에는 앞으로 SOC를 줄이겠다는 기조를 유지하다가, 코로나19 등 안전이슈가 떠오르자 SOC를 늘리는 방향으로 선회했다”며 “정부입장에서는 건설투자가 경제성장률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할 때 SOC 확대로 위기를 극복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이후 사회 전반적으로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경제 성장률이 낮아진 상황에서 SOC 예산을 더 증액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용석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경제금융연구실장은 “내년 국가 전체 SOC가 늘어난다고 해도 2010년도 25조원 수준에 못미친다”며 “코로나19로 경제성장률이 뚝 떨어질 것으로 예측되는 상황에서 예년 수준으로 대폭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SOC 사업은 일차리 창출의 핵심 요소일 뿐 아니라, 산업간 연계효과,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하는 등의 장점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