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골목상권 경기 동향 및 전망 설문조사 결과
현 상황 악화시 52.6%까지 감소...음식·사진 등 심각
"얼어붙은 내수회복 위한 정책·자금 지원 등 시급"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올 상반기 골목상권의 수익성이 크게 악화된 가운데 하반기는 이보다도 더 나빠질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최근 22개 주요 골목상권 업종을 대표하는 협회(조합)들을 대상으로 ‘2020년 상반기 경영실적 및 하반기 전망’을 조사한 결과, 올해 주요 골목상권 업종들의 하반기 순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42% 줄어들고 코로나19 상황 악화시에는 52.6% 이상 급감할 것으로 나타났다고 10일 밝혔다.
주요 골목상권 업종들의 전년동기 대비 올 상반기 매출액은 평균 –27.2%, 매출액에서 임대료·인건비 등 제반비용을 차감한 순익은 –32.9%로 나타났다.
하반기의 경우, 설문에 참여한 22개 업종이 상반기와 비교해 더욱 나빠지거나 정체될 것으로 전망됐다.
코로나19 감염 추이가 지속돼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 준하는 조치가 지속되면 전년 동기 대비 평균 42% 감소할 것으로 봤다. 또 하반기 중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시행 등 상황이 악화되면 52.6% 이상까지 떨어져 소상공인의 수익이 작년보다 절반 이상 줄어들 것으로 분석됐다.
업종별로 하반기 순익 전망을 살펴보면 집합금지 등으로 영업이 사실상 중단돼 매출이 없는 ‘유흥음식업’(-100%)이 가장 타격이 클 것으로 나타났다.
또 코로나19의 여파로 신규수요 창출이 제한적으로 관련용품의 온라인 구매 대체율이 높은 ‘반려동물 유통 및 용품업’, 계절적 요인과 수요탄력성이 큰 ‘사진촬영업’(이상 -80%), 소비심리 급감과 영업 단축 등으로 타격을 받고 있는 ‘휴게음식업’(-78%) 등의 업황이 특히 부정적으로 전망됐다.
소비자의 집 앞 근거리 식품구매 등의 증가로 ‘편의점업’은 소폭의 매출 성장(+2.8%)이 예상됐지만 인건비 등 고정비용 절감의 한계로 순익(-28%)은 작년보다 줄어들 것으로 예상됐다.
그밖에도 보일러 설비업(-70%), 서점업(-50%), 화원·화훼업(-50.0%), 외식업(-45.0%), 숙박업(-40.0%), 인테리어업(-40%) 등을 비롯한 주요 골목상권 업종들의 실적 악화가 우려된다. 또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 격상된다면 순이익은 현재 예상 수준에서 0~25%까지 추가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응답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이 개선되는 시기는 여전히 불투명하다고 내다봤다. 각 협회들은 경영상황 호전시기에 대해서는 예측이 어렵다는 입장이 64.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어 2022년 중(17.8%), 2021년 하반기(14.3%), 2021년 상반기(3.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주요 골목상권 협회들은 최근의 가장 큰 애로사항에 대해 ▲코로나19 및 경기위축으로 인한 영업부진(42.9%) ▲임대료 부담(21.4%) ▲인건비 부담(17.8%) 등을 지적했다.
코로나19 위기 극복 및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가장 중점을 둬야 할 정부 지원책으로는 ‘내수확대와 수요촉진제도 도입’(42.8%)을 가장 많이 꼽았다.
유환익 전경련 기업정책실장은 “상반기에 14조원 규모의 긴급재난지원금이 풀렸음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팬데믹 상황이 장기화 되면서 골목상권이 벼랑 끝에 몰려 있다”며 “영세 자영업자에 대한 긴급자금 지원뿐만 아니라 결국은 얼어붙은 소비심리를 총체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향의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설문 조사에는 가구점업, 귀금속업, 문구점업, 반려동물 유통 및 용품업, 보일러 설비업, 사진촬영업, 산업용재 유통업, 서점업, 세탁업, 숙박업, 안경업, 외식업, 유흥음식업, 이·미용업, 인쇄업, 인테리어업, 자동차 정비업, 제과점업, 편의점업, 프랜차이즈업, 화원·화훼업, 휴게음식업 등 총 22개 업종·28개 기관이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