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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물 고객 줄었는데…구매금액은 5% 증가, 가격할인 덕?


입력 2020.12.21 15:54 수정 2020.12.21 15:54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정부, 수산물 소비촉진사업 등 정책 지원으로 매출 증가

온라인 판매 증가세, 내년엔 수급안정·수요창출 유도

올해 수산물 소비는 코로나19로 내수시장이 전반적으로 위축된 상황에서 온라인 식품시장의 성장세 영향으로 수산물 판매 회복세에 이어 하반기에는 매출이 전년 대비 월 평균 1.25% 수준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이는 수산물 소비촉진사업 등 정부의 정책 지원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됐으며, 온·오프라인 주요 판매처에서의 수산물 소비는 최소 2500억원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확산됐던 올해 상반기 수산물 산지가격이 전년 대비 10~20% 하락했으나 하반기 이후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는 전년 수준 이상을 회복됐다.


누적 수산물 구매고객 수를 보면 1월부터 7월까지는 전년 같은 기간 대비 70만8000명 감소했으나 8월부터 11월까지는 2만1000명이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1월부터 11월까지 수산물을 구매한 전체 고객 수는 전년 대비 0.93% 감소했지만 구매 금액은 4.99% 증가해 1인당 수산물 구매 금액은 6.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비대면 식료품 소비증가 추세에 따라 수산물 온라인 구매는 전년대비 2000억원 이상 급격히 성장한 것으로 확인됐다.


수산물을 판매하는 대표 온라인 쇼핑몰 7개사 기준으로 확인해 볼 때,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의 수산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6.7% 증가했다.


1월~7월까지의 매출 증가율(84.0%)에 비해 8월~11월까지의 매출 증가율(90.3%)이 더욱 높아 수산물 소비촉진 지원사업이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 심리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수산물 구매고객 수 역시 1월~7월까지의 증가율(77.3%) 보다 8월~11월까지의 증가율(86.3%)이 더 높았다.


결국 절대 소비자수는 감소했지만 수산물 구매 소비자의 구매 행위는 늘었다는 통계로, 수산물 할인판매가 소비자 구매욕을 불렀다는 분석이다.


서울 이마트 성수점에서 모델들이 ‘여수 수산물 판매 촉진 행사’를 소개하고 있다. ⓒ뉴시스

수산물의 산지 및 소비자가격 역시 올해 하반기 들어 상대적으로 안정화되고 있는 추세다.


전복·오징어·갈치 등의 경우 전년 대비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산지가격이 급락할 수 있는 여건이었으나 소비량 증가를 유도해 가격하락을 일정 수준 방지하는 등 수요를 창출하는 수산물 소비촉진사업이 산지가격 안정화에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수산물 소비자가격도 온라인 쇼핑몰과 마트 등에서의 자체 할인행사를 추가 진행하면서 구매가격을 전년 대비 최대 35% 이상 낮추는 등 코로나19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장바구니 부담을 많이 완화시킨 부분이 있다.


또한 정부가 대중성어종 비축사업에 745억원, 수산물 수매융자사업에 1263억원 등을 투입한 영향으로 수산물 가격 변동이 상대적으로 안정화된 부분 등이 성장세를 견인했다.


이 같은 성과에 이어 해수부는 내년에도 수요 견인을 통한 단기 수급 안정화와 중장기 수요 창출을 수산물 수급 대책의 주요 전략으로 제시했다.


우선 코로나19 지속에 따른 상반기 수산물 소비 감소 우려에 대응하고, 산지-소비자 가격 변동폭을 완화하기 위해 수산물 소비촉진 사업 규모를 기존 210억원에서 390억원으로 확대키로 했다.


할인행사 계획도 시기별로 총 8번 이상(설·봄맞이·가정의 달 특별전 등)을 실시하고 그간 할인판매를 주로 했던 기존 마트에 이어 생활협동조합과 슈퍼형체인(SSM)까지 대상을 늘려 소비자 접근성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제로페이와 연계된 전통시장 소비촉진사업 규모도 3억원에서 60억원으로 늘려 전통시장을 통한 수산물 소비 확대도 유도한다.


아울러 공공급식을 통한 수급불균형 해소방안으로 국방부와 협의해 기존 선택급식으로 제공되던 참돔과 붕장어를 기본급식 품목으로 지정키로 했다.


가격변동 대응책으로는 정부비축 규모를 탄력적으로 운용하고, 민간 수매지원 사업의 공공성도 확대한다.


정부비축 사업은 기존 설·어한기(5월)·추석 정례 방출 이외에도 가격이 ‘심각’ 수준에 이르는 품목을 수시 방출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소비자 직판처로의 공급 비중도 50%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무엇보다 미래 세대의 수산물 식습관 형성을 위한 교육도 강화할 방침이다. 비대면 교육 확대 분위기에 맞춰 올해 시범적으로 진행한 어린이집 대상 영유아 비대면 수산물 체험교육 참여기관 규모를 늘려 식습관 형성기에 있는 어린이들이 수산물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유도키로 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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