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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노사, 임단협 돌파구 찾을까…4일 본교섭


입력 2021.02.04 11:37 수정 2021.02.04 11:39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노조 '파업권' 무기로 사측에 임금인상, 희망퇴직 철회 압박

사측 '경영위기 극복 동참' 호소할 듯…교섭 장기화 불가피

르노삼성 부산공장 전경. ⓒ르노삼성자동차

르노삼성 노동조합이 파업 찬반투표를 가결시킨 가운데 4일 노사가 마주앉는다. 노조는 ‘파업권’이라는 무기를 쥐었지만 사측은 실적 악화로 고강도 긴축경영에 나선 상황이라 양측이 팽팽한 입장차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르노삼성에 따르면 노사는 이날 오후 2시 부산 본사에서 2020년 임금 및 단체협약 5차 본교섭을 진행한다.


노사는 지난해 7월 상견례를 시작으로 2020년 임단협에 돌입했으나, 지난 4차 본교섭까지 서로의 입장만 고수하며 진전이 없는 상황이다.


르노삼성 노조는 기본급 7만1687원(4.69%) 인상과 일시금 700만원 지급 등을 요구안으로 내놓은 상태고, 사측이 지난달 21일부터 진행 중인 희망퇴직 접수도 중단할 것을 추가로 요구하고 있다.


사측은 지난해 판매 부진으로 700억원대의 적자를 낸 상태에서 기본급 인상과 거액의 일시금 지급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일감이 없어 지난해 11월부터 1교대로 운영되는 상황에서 고정비 절감을 위한 희망퇴직도 불가피하다고 호소하고 있다.


르노삼성은 지난달 21일 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고강도 긴축경영계획 ‘서바이벌 플랜’을 발표했으며, 연초 전체 임원의 40%를 줄이고 남은 임원의 임금을 20% 삭감한 데 이어 전체 정규직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진행 중이다.


노조는 이번 5차 본교섭에서 파업권을 앞세워 요구조건 수용을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그동안 조합원들에게 “파업만을 위한 찬반투표가 아니라 교섭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것”이라며 찬성표를 던져줄 것을 호소해 왔다.


다만 이번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찬성률이 57.1%로 낮게 나왔다는 점은 노조 집행부에게도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낮은 찬성률은 집행부를 신임하지 않는 조합원이 적지 않다는 의미로, 설령 파업에 돌입해도 불참자가 속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내수판매가 부진한 가운데 이를 만회할 수 있는 XM3 수출이 본격화되는 시점에 파업에 돌입하는 건 스스로 회사를 위기로 몰아넣는 행위라는 비난에서도 자유로울 수 없다.


그렇다고 파업 찬반투표까지 진행한 상태에서 요구안을 전면 철회하기도 쉽지 않은 형편이라 사측과의 대립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크다.


업계 한 관계자는 “노조 내부적으로 파업에 대한 찬반이 엇갈려 집행부로서는 하건 안하건 정치적으로 부담이 큰 상황이고, 사측은 자체 경영위기는 물론, 르노그룹의 긴축경영계획도 고려해 임금 인상이나 희망퇴직 철회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단기간 내 결론이 나긴 힘들어 보인다”고 말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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