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차용 차량 생산 시작으로 사전계약 물량 본격 생산
현대자동차의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 양산의 걸림돌이 됐던 노사 합의가 이뤄지면서 조만간 차량이 정상적으로 생산돼 고객에게 인도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10일 노조와 아이오닉 5 생산라인 투입 인원 수(맨아워)에 대한 합의안을 마련했으며 조만간 양산 일정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사는 그동안 전기차에 들어가는 부품이 내연기관차보다 20~30% 정도 줄면서 투입 인원수 축소 문제를 두고 이견을 보여 왔으며, 전날부터 밤샘회의 끝에 합의에 도달했다.
이번 합의에 따라 현대차는 시승차 목적으로 사용될 아이오닉 5 생산을 시작으로 사전계약 물량을 본격 생산할 계획이다.
노사 합의안에는 울산1공장의 아이오닉 5 생산 라인에 투입하는 인원이 기존 라인보다 줄어들면서 남는 인원을 다른 생산 라인에 배치하는 내용 등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적용하는 아이오닉 5은 내연기관차 파워트레인보다 배기 라인이나 전선 배치가 줄어 생산라인에 필요한 인원도 훨씬 적다.
이에 따라 노조는 전용 전기차가 출시될 때마다 투입 인원수가 줄어들면 고용 불안이 야기될 것으로 보고 첫 전용 전기차인 아이오닉 5 출시를 기점으로 사측에 대안 마련을 강하게 요구해 왔다.
지난 1월 말에도 일부 조합원들이 아이오닉 5 테스트 차량 생산 라인을 멈춰 세우면서 일감 축소에 대한 강한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현대차는 통상 신차 출시 2개월 전에 맨아워 협의를 마쳐 왔으나, 이달 유럽 판매와 다음달 국내 출시가 예정된 아이오닉 5는 맨아워 협의 과정에서 진통을 겪으면서 예상보다도 한 달 가량 늦어졌다.
다만 아직 시간적 여유가 있는 만큼 본격적인 양산에 들어가면 유럽 판매와 국내 출시 일정에는 큰 차질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맨아워 합의가 이뤄진 만큼 노사간 증산 논의도 이뤄질 전망이다. 아이오닉 5는 국내 사전계약 대수가 연간 판매량인 2만6500대를 1만대가량 초과했고, 유럽에서 한정 물량 3000대 사전계약에 1만명이 등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기존 생산계획인 7만대(국내 2만6500대, 해외 4만3500대)보다 2만대 가량 증산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