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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몬·위메프 사태의 정점, 구영배 큐텐 대표…한국에 있다 [뉴스속인물]


입력 2024.07.28 16:19 수정 2024.07.28 17:01        박상우 기자 (sangwoo@dailian.co.kr)

대규모 정산 지연 티몬·위메프, 소비자 환불 계속 진행 중…티몬 28일 현재 2만5천건 취소

현장접수 27일부터 종료, 현재 온라인 접수만…위메프, 28일까지 3500건 환불 절차 완료

구영배 대표가 큐익스프레스 상장 위해 문어발식 사업 확장하고 판매대금 돌려박기 한 게 '원인'

두문불출설·해외도주설 횡행하며 도덕적해이 논란 가중되자 구 대표 "한국에 있다" 직접 해명

싱가포르 기반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큐텐 계열사인 위메프와 티몬정산 지연 사태가 점차 확산되고 있는 24일 오후 서울 강남구 티몬 본사의 모습.ⓒ연합뉴스

대규모 정산 지연을 겪고 있는 티몬과 위메프가 소비자 환불을 계속하고 있다. 28일 현재, 티몬 측은 현재 600건의 주문을 취소하고 환불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여기에 도서문화상품권 선주문건을 더하면 취소 건이 2만 5천 건에 달한다고 전했다. 티몬 측은 현장 접수는 27일부터 종료하고 현재는 온라인 접수만 받고 있다.


위메프의 경우 아직 현장과 온라인 접수를 동시에 진행해 28일까지 3500건의 환불 절차를 완료했다. 앞서 티몬과 위메프는 환불지연 상황에 대해 사과하고 소비자 결제 취소와 환불 지원책을 발표했다.


최대 1조원대로 추산되는 위메프·티몬 판매 대금 정산 지연 사태는 위메프와 티몬이 자사에 입점한 판매자들에게 판매 대금을 제때 정산하지 못하면서 불거졌다. 첫 시작은 위메프였다. 지난 8일 위메프 입점 점주 500여 명이 지난 5월 상품을 판매한 대금을 지급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커머스(전자상거래) 플랫폼 큐텐그룹은 지난 17일 입장문을 통해 "플랫폼을 고도화하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일어난 전산 시스템 장애"라며 "대금 지급은 7월 말까지 순차적으로 완료할 계획"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지난 22일 같은 계열사인 티몬에 입점한 판매자들도 대금을 받지 못했다는 소식과 함께 이탈 소식이 잇따르면서 큐텐그룹의 자금난이 심각한 수준에 치달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티몬은 판매자 공지를 통해 "(위메프 사태 이후) 일부 판매자 판매 중단 등으로 당사 상품 거래에까지 영향을 줘 거래 규모가 일시 감소했다. 이 때문에 정산금 지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라며 "부득이하게 정산금 지급이 지연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정상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사태로 여행사들은 티몬·위메프를 통해 판매된 해외여행 상품에 대해 정산을 못 받으며 고스란히 손해를 보게 됐다. 티몬·위메프와 제휴를 맺고 있던 모두투어, 하나투어, 노랑풍선 등 국내 여행사 상품은 22일부터 대부분 판매를 중단했다. 하나투어와 모두투어는 지난 25일까지 밀린 대금을 달라는 내용 증명을 티몬·위메프에 보내 유사시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숙박이나 항공권 등 상품 취소 사례도 속출했다. 일부 여행사는 상품을 이미 구매한 소비자들에게 "티몬의 정산 지연으로 부득이하게 해당 상품 판매를 철회한다"며 구매 취소와 환불을 안내하는 공지를 보내기도 했다.


싱가포르 기반의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 큐텐 계열사인 위메프와 티몬 정산 지연 사태가 점차 확산되자 25일 서울 강남구 티몬 본사 앞에서 피해자들이 직원 면담을 요구하며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와 함께 위메프·티몬이 최근 각종 가전을 다른 온라인몰보다 싸게 파는 행사 등을 수시로 벌인 것으로 알려져 가전 판매자(셀러)들의 피해도 예상된다. 티몬을 통해 가전을 구입했으나 판매자로부터 상품 취소를 당하고 플랫폼에 자체 환불을 받으라는 연락을 받았다는 이용자들의 후기도 올라왔다.


위메프 측은 뒤늦게 소비자 피해를 먼저 최소화한 뒤 판매자 미정산금 해결에도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냈다. 티몬 측도 환불 한도로 '30억원'을 언급하며 현장 환불을 약속했다. 그러나 피해자들은 믿을 수 없다며 빠른 조치를 요구하고 있다. 수천명의 피해자들이 위메프, 티몬 사옥을 찾아가 환불 신청을 하면서 각 사옥은 아수라장이 됐고 이 과정에서 부상자도 여럿 발생했다.


피해자들의 사옥 점거 과정에서 직원이 쓴 걸로 추정되는 메모도 발견됐다. 티몬 직원이 적은 것으로 추정되는 메모에는 미정산 금액이 5000억~7000억 원에 달하며, '예상 1조 원 이상'이라고 적혀있다. 또 '컨트롤 타워 부재, 정상화 어려움 판단, 기업 회생 고려' '직원 처우 불안' 등의 메모도 발견됐다. 실제 피해가 금융당국이 추정한 1700억원보다 커질 수 있다는 얘기다.


사태가 심각해지자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 대응에 나섰다. 현장조사로 현황 파악에 나선 정부는 정상화 방안 마련을 촉구하는 한편, 전담반을 꾸려 집단분쟁조정 준비에 착수하는 등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판매자에 대한 판매대금 미정산 현황을 정확히 조사하는 한편, 위메프와 티몬 측에 책임 있는 자세로 정상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기로 했다. 아울러 문화체육관광부도 여행상품을 구매한 소비자 피해가 가장 우려되고 있는 만큼 여행업계에서 계약이행에 적극 임해줄 것을 당부할 계획이다. 또한 신속한 피해 구제를 위해 집단분쟁조정 준비에 즉시 착수하는 한편 추후 상황에 따라 민사소송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 티몬·위메프 사태 가장 큰 원인은 구영배 큐텐 대표가 큐익스프레스 상장을 위해 문어발식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쇼핑 플랫폼의 긴 정산 주기를 이용해 판매대금을 '돌려막기' 하다 유동성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이라고 유통업계는 보고 있다.


구 대표가 지난 26일밤 큐익스프레스 CEO직에서 사임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티몬·위메프 사태에 책임질 생각은 안 하고 큐익스프레스를 건지기 위해 티몬, 위메프 사태와 선 긋기에만 급급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구 대표의 두문불출설에 해외도주설까지 횡행하면서 모럴해저드(도덕적 해이) 논란은 더욱 가중되자, 구 대표는 언론에 "계열사 티몬·위메프 미정산 사태에 대한 실질적 대응책 마련을 위해 한국에 머물고 있다"는 입장을 직접 밝혔다.

박상우 기자 (sangwoo@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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