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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문일답] KT 장애, 석연찮은 주간작업…“파란불에 신호등 건너는 기본도 안 지켜”


입력 2021.10.29 16:41 수정 2021.10.29 16:48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29일 과기정통부 'KT 네트워크 장애 원인분석 결과' 브리핑

야간작업 기피?…관리자, 협력사와 합의했다지만 의문 남아

홍진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이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본관 브리핑룸에서 ‘KT 네트워크 장애 원인분석 결과’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9일 최근 발생한 KT 네트워크 장애 사고 원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장애의 직접적인 원인은 작업자의 단순 실수에 의한 것으로 드러났다. 문제는 회사가 이를 막을 안전장치를 마련해두지 않았다는 점이다. 야간에 승인된 작업이 주간에 진행되는 등 관리·감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예견된 사고였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는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주요통신사업자 네트워크의 생존성·기술적·구조적인 대책이 담긴 ‘네트워크 안정성 확보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다음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본관 브리핑룸에서 진행된 ‘KT 네트워크 장애 원인분석 결과’ 관련 홍진배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사진), 허성욱 네트워크정책실장, 최성준 네트워크정책과장, 이소라 방송통신위원회 이용자보호과장, 나성욱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미래네트워크센터장과의 일문일답.


- 3년 전 KT 아현국사에서 화재가 났고 대책을 세웠지만 결국 사고가 반복됐다. 국민들 상식으로 낮에 네트워크를 교체한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


▲홍: 낮에 작업하는 것은 KT 작업 원칙에도 맞지 않다. 계획서상에도 새벽에 하도록 돼 있었다. 이번엔 작업자들과 관리자들이 그 원칙을 어긴 측면이 있다. 정부가 개별적인 통신사업자들의 작업까지 들여다보는 체계는 아니라 관계법령 등의 한계는 분명히 있다. 이번 네트워크 안정성 강화 대책에서 이를 충분히 반영해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 새벽이 아닌 주간에 작업이 이뤄진 이유는 무엇인가.


▲홍: 수사를 한 것은 아니지만 본인과 당사자, 관리자에게 직접 확인했다. 사실 야간작업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기 때문에 주간작업을 선호했던 것으로 파악했다.


▲허: 네트워크 작업을 할 때 야간에 해야 하고, 작업 후 1~2시간 테스트를 한 뒤 오픈하는 것이 기본상식이다. 예를 들면 파란불에 신호등 건너라는 것과 똑같은 것이다. 그래서 사실 정부가 이를 제도적으로 규제를 해야 될 대상인지도 당황스럽다. 정부의 애로사항은 그럼 어디까지 그걸 제도화해서 바꿔야 되느냐, 기본을 안 지킨 부분에 대해 봐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사안에 대해 엄중히 보겠다.


- 현장에서 협력업체만 작업한 것으로 나타나는데, 왜 KT 관리자들은 없었나. 혹시 확인을 해봤는지 궁금하다.


▲최: 관리자에게 확인한 결과 다른 업무가 있어서 자리를 비웠다고 들었다.


- 아까 언급했듯 사실 야간에 작업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단, 협력사의 밥줄이 보통 대기업에 걸려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협력사 본인들이 작업을 진행했다고 답변하는 것을 우리가 그대로 믿을 수 있겠나. 그러니까 KT가 오히려 야간작업을 하기 싫어서 협력사가 하도록 한 다음에 지금 문제가 터지니까 협력사에 (중략)


▲홍: 주간작업은 KT 관리자와 협력사 직원 양쪽 합의하에 이뤄졌고 그에 대해 확인했다. (어느 쪽의) 단독 결정은 아니었다.


- 이번에 문제가 발생한 부산시설이 정부관리 ‘A급’ 시설이라고 들었다. 애초에 A급 시설을 외주업체에 맡긴 것도 이해가 안 된다. 이런 중요시설에 대해서는 통신사가 직접 관리하도록 추후 제도 개선이 이뤄질 수 있나.


▲홍: A~D급 중 이번에 작업이 이뤄진 라우터가 있던 곳은 C급 부산 국사였다. 그것을 A급인 부산통신센터에서 원격으로 작업을 하다가 사고가 발생했다. 등급을 다 떠나서 모든 행태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된다.


- 이날 오전 중에 KT 측에서 긴급 이사회를 열었다고 알려졌다. 피해구제 방안이 조속한 시일 내에 나올 수 있나.


▲이: 이번 피해 구제 관련 가장 중요한 것은 먼저 KT에서 이용자들의 피해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현재 민원접수를 통해서 피해 접수를 받고 있는 상태고, 조만간 별도 창구를 통해 현황을 더 면밀하게 파악한 뒤 이를 토대로 KT에서 적절한 구제 방안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이번 사고는 ‘exit’라는 명령어 하나를 누락시켜 전국 망이 마비된 것으로 확인됐다. 복구 과정은 명령어를 제대로 다시 넣어서 한 번에 복구가 된 것인지.


▲나: 일단 모든 라우터에 잘못된 라우팅 정보들이 다 들어간 상태에서 문제가 됐던 라우터를 고립시키는 시키는 작업을 첫 번째로 했다. 그렇게 되니 망 자체가 아주 문제가 되지 않는 상태가 돼서 각 지역 라우터에 접속해 프로세스들을 삭제하고 다시 살리는 작업을 통해 정상화했다.


- 처음에 KT가 장애 원인을 디도스라고 발표해 국민 불안이 컸다. 정부가 빨리 원인을 파악할 프로세스는 없었나.


▲홍: 과기정통부도 트래픽 증가에 대해 모니터링을 하고 출동해서 1차 조사를 했다. 패킷 분석을 통해 디도스는 아닌 것 같다는 판단을 해서 발표했다.


▲나: 시간적으로 보면 당시에 인터넷 자체가 잘 안 되는 상태였기 때문에 시간적으로는 최대한 빨리 조치를 했다고 생각하고 있다.


- 이렇게 인터넷이 먹통이 되거나 어떤 것이 안 되면 당사자(고객)에게 알리는 방법이 필요할 것 같다. 그런 조치는 절차적으로 없는 건가.


▲홍: 지금은 ‘고지해야 된다’라고만 돼 있다. 이번에 KT는 홈페이지 공지만 했는데 앞으로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나 문자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고지할 수 있도록 개선할 계획이다.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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