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경기도교육청, 'IB 관심학교' 25개교 선정


입력 2023.03.16 15:32 수정 2023.03.16 15:32        윤종열 기자 (yiyun111@dailian.co.kr)

'관심-후보-인증학교'로 3단계 걸쳐 심화·운영

경기도교육청은 글로컬 융합인재 육성을 위해 올해 'IB 관심학교' 25개교를 선정했다고 16일 밝혔다.


관심학교는 학교 구성원이 IB 철학과 교육목표를 이해·공유하며 운영과제 실천에 노력하는 학교를 말한다.


도 교육청은 관심학교 운영단계부터 지역과 교육과정의 다양성 및 학생 선택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경기형 IB 프로그램’의 구축 기반을 다져 나갈 방침이다.


도 교육청은 이번에 신청한 59교 중 공정한 심사를 거쳐 총 25교(초 14교, 중 11교)를 선정했다.


도 교육청은 'IB 학교'를 '관심-후보-인증학교'로 3단계에 걸쳐 심화·운영한다. 도 교육청은 오는 2025년도에 첫 '인증학교'가 나오는 것을 목표로 잡았다. '인증학교'가 되면 IB 수업과 평가 등 전 과정을 본격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이번에 선정된 'IB 관심학교'는 앞으로 1년여간 IB 철학과 교육 목표를 이해하고 공유하며, 'IB 후보학교' 신청을 준비하게 된다.


IB 관심학교는 학교장 및 업무담당자 IB 워크숍 필수 참여, IB 탐색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및 학교교육활동 연계 방안 모색, IB 본부 컨설턴트등을 받아야 한다.


후보학교는 전 세계 IB 학교에서 공유하는 교수학습자료를 활용해 IB 수업과 평가를 일부 설계․적용할 수 있고 IB 컨설턴트 방문 및 온라인 지원을 받으며 IB 인증학교를 신청할 수 있다.


인증학교는 IB 본부의 심사를 거쳐 최종 인증을 받은 학교로 IB 수업과 평가 전 과정을 본격적으로 운영 가능하다.

도교육청은 관심학교를 시작으로 후보학교와 인증학교의 단계별 확대를 추진하고, 희망하는 학교가 IB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도 교육청은 교원 실천 역량 강화를 목표로 IB 국제공인 전문 강사 70명 양성, 대학 연계 IB 전문가(IBEC) 100명 양성, 미래교육 IB 학술회의(콘퍼런스)를 개최한다.


또 교육공동체 공감대 확산을 위한 설명회·토론회 개최, IB 프로그램 이해 연수 운영, IB 프로그램 이해자료 개발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조영민경기도교육청 미래교육담당관은 “IB 관심학교 운영, 교원 실천 역량 강화, 공감대 확산을 중심으로 경기형 IB 프로그램의 운영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며 “지역 특성 및 학교 교육과정의 다양성을 반영한 IB 수업과 평가를 지원해 학생이 창의 비판적 역량을 키우고 글로컬 융합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윤종열 기자 (yiyun11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