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브랜드 모델부터 사업 참여까지”…유통업계, ‘액티브 시니어’ 뜬다


입력 2023.08.15 08:01 수정 2023.08.15 19:46        이나영 기자 (ny4030@dailian.co.kr)

자아실현 위해 소비하는 액티브 시니어가 대세

모델·비즈니스 상생 사업부터 정보 교류 플랫폼까지

모다모다 시니어 모델 9인.ⓒ모다모다

요즘어른을 뜻하는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가 대두되고 있다. 액티브 시니어는 인구통계학 적으로4069세대의 중년인구를 뜻하는데 적극적으로 자기다움, 본인취향을 추구하고 자아실현을 위해 소비한다는 점에서 과거 실버 세대 개념과 차이를 두고 있다.


특히 시간적 여유와 구매력을 갖춘 중년소비가 유력한 소비주체로 급부상하면서 유통업계 트렌드까지 변화시키고 있다. 유통업계는 뷰티, 문화, 여행 등 단순히 상품개발을 넘어브랜드 모델, 사업 기회 제공 등 액티브 시니어가 주체가 돼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모다모다는 올해 상반기 시니어 패션 콘텐츠 브랜드 ‘더뉴그레이’와 협업해 시니어 모델 대회 ‘모처럼 다른 인생’을 개최했다. 모델 대회 우승자에게1년 간 브랜드 모델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젝트다.


모다모다 시니어 모델 대회는 약 2주 정도의 짧은 모집 기간에도 불구하고 18대1의 경쟁률을 기록할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최종 선발된 9명의 시니어 모델은 현재 모다모다 공식SNS채널을 중심으로 화보 촬영, 영상 인터뷰 등 활발한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홈플러스는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 협업해 자체 온라인몰이 없어 지역 중심으로만 판매되는 지역 농산물, 참기름, 쿠키 등의 제품을 온라인을 통해 판매할 수 있도록 ‘시니어마켓’을 개설했다. 시니어마켓에는 만 60세 이상의 시니어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소규모 매장 혹은 사업단이 입점할 수 있다.


홈플러스는 시니어마켓 활성화를 위해 입점 심사 절차를 간소화하고 수수료를 낮게 책정해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덕분에 시니어들의 경험과 노하우, 정성으로 만들어진 제품이 지역 상권을 넘어 전국구로 판매되기도 했다.


스타벅스 코리아도 시니어가 운영하는 지역 카페 활성화를 위해 신메뉴를 개발, 레시피를 공유하고 있다. 시니어 바리스타가 근무하는 로컬 카페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신메뉴 ‘우리 쑥 곡물 라떼’를 개발, 자체적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레시피를 전달한 것이다.


또한 스타벅스는 시니어 바리스타가 쉽게 제조할 수 있도록 메뉴 제조 단계를 간소화했을 뿐 아니라 음료 제조에 필요한 각종 원재료와 집기류도 함께 지원했다. 해당 메뉴는 한국시니어클럽협회 회원기관이 운영하는 카페 150여 곳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이달 초 누적 판매량 5만 잔을 돌파하는 등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유한킴벌리 역시 시니어들이 보다 활발한 사회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플랫폼 ‘오늘플러스’를 선보였다. 오늘플러스는 유한킴벌리가 시니어 일자리 창출과 비즈니스 기회 확대를 위한 제품 및 서비스를 꾸준히 선보이던 중 액티브 시니어를 위해 특화된 정보나 활동 공간이 부족하다는 문제 의식에서 만들게 된 서비스다.


오늘플러스는 시니어를 타깃으로 만든 서비스인 만큼 가독성을 고려한 텍스트와 영상, 이미지 등으로 직관적으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용자들은 이를 통해 액티브 시니어의 생애주기나 관심사에 따른 상품, 라이프 스타일 정보 및 제품 체험 기회 등 관심사에 따른 정보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황진형 모다모다 마케팅 팀장은 “새치케어 제품을 선보이는 기업으로서 젊음 지속과 건강한 일상이라는 브랜드 메시지를 보여주고자 이번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됐다”며 “나이와 관계없이 주도적으로 삶을 살아가는 시니어 모델들을 통해 우리의 가치와 브랜드 메시지를 고객들에게 더욱 잘 전달할 수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나영 기자 (ny403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