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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현 “올해 서민금융 정책 키워드…이용자 편의제고‧자활지원”


입력 2024.01.05 10:00 수정 2024.01.05 10:00        이세미 기자 (lsmm12@dailian.co.kr)

김주현 금융위원장ⓒ금융위원회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올해 서민금융 정책 키워드로 이용자 편의 제고와 자활 지원을 꼽으며 이를 중점적으로 추진한다고 강조했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5일 서울 중구의 중앙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 정책서민금융 이용자, 상담센터 직원 등과 함께 서민금융 이용 경험과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올해 서민금융 정책 추진방향을 논의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용자가 복잡한 상품들 중에서 본인에게 꼭 맞는 상품을 비대면으로 찾아주는 서민금융 종합플랫폼을 발표하고 6월부터 운영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서민금융 종합플랫폼은 민간서민금융상품과 정책서민금융상품을 모두 아울러 수요자 맞춤으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을 안내한다. 이에 따라 수요자가 상품을 조회·선택하면 보증서 발급부터 대출 시행까지 ‘한 번에’ 서비스를 받도록 할 뿐만 아니라, 대면으로만 제공해온 고용·복지연계, 채무조정 등 복합상담이 비대면으로도 가능하도록할 예정이다.


플랫폼 명칭은 ‘서민금융 잇다’(가칭)로 정했다. 이는 저신용·저소득층이 이용할 수 있는 서민금융상품이 다 ‘있고’, 비대면 복합상담을 통해 이들에게 필요한 고용·복지, 채무조정 제도 등을 ‘이어주는 것’을 목표로 하겠다는 의미를 담은 것이다.


금융위는 상품 통합과 유사한 효과를 제공해 이용자가 서민금융 이용의 편리함을 체감할 수 있는 제도개선 방안을 우선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김 위원장은 “올해 서민금융 정책의 또 하나의 중요한 방향성을 서민·취약계층의 자활지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자활을 지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서민금융을 이용하는 이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는 복합적”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부처 간 협업을 통해 함께 준비하고 있다”며 “고용노동부와 함께 취업지원 등 복합상담 강화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연체가 발생한 이들을 위한 채무조정 등 지원 방안도 함께 강구해나갈 것”이라며 “지난해 말 국회를 통과한 ‘개인채무자보호법’도 철저히 준비해 연체 채무자의 이자와 추심부담을 완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유관기관 관계자들에게 향후 서민금융 정책 방향이 성공적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각별한 협조를 당부했다.


이에, 이재연 서민금융진흥원장은 “수요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구축될 수 있도록 이용과정 매 단계마다 수요자의 입장에서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고, 올해 6월 중 개통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준수 금융감독원 부원장은 “이용자들이 플랫폼을 통해 보다 다양한 민간서민금융상품을 조회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금융회사의 플랫폼 참여를 제고할 수 있는 인센티브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정책서민금융의 적극적 역할이 필요한 시기”라며 “앞으로도 정부는 항상 현장과 가까이하고 정책수요자가 그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방식으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제도와 정책을 개선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세미 기자 (lsmm12@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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