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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C 법카' 사적 사용 野 질의에…이진숙 "단 1만원도 없다"


입력 2024.07.24 15:08 수정 2024.07.24 15:34        민단비 기자 (sweetrain@dailian.co.kr)

이진숙 방통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야권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재현 우려

국내 OTT 역차별, 지상파 위기 등 현안 질의도

이진숙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2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위원들의 질의를 받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진숙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대전MBC 사장 재직 시절 법인카드 사적 사용, 언론에 대한 광고 탄압 등 의혹을 제기하며 맹공을 퍼부었다. 하지만 이 후보자는 이 같은 의혹이 모두 사실이 아니라며 해명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24일 여의도 국회 본관에서 이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진행했다.


이날 야당은 이 후보자가 대전MBC 사장 재직 시절 법인카드를 사적으로 유용했다고 비판했다. 이 근거로 자택 반경 500m 이내에서 약 400만원을 법인카드로 결제하거나 백화점에서 수차례 법인카드를 사용하는 등의 내역이 담긴 자료를 제시했다.


이 후보자는 이에 대해 “법인카드를 업무상 목적 외 사용한 적이 없다. 사적으로는 단 만원도 사용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야당은 언론에 대한 광고 탄압 의혹도 제기했다. 이 후보자는 지난 2022년 MBC 취재진이 대통령 전용기 탑승에서 배제된 것을 두고 자신의 SNS(소셜미디어)를 통해 “MBC를 다른 식으로 응징해줬으면 한다, 시청을 거부하고 광고를 주지 않는 등 방법이 많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러한 의혹에 이 후보자는 “(MBC에) 광고를 주지 말라고 한 적은 없다”며 “MBC란 공영 방송이 본래 취지를 벗어나서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해서 이런 방법도 있다고 열거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야당은 또 이 후보자가 과거 자유민주당 강연에서 국내 영화를 좌·우파로 규정한 것 등을 거론하며 이 후보자의 정치적 편향성을 지적했다. 이 후보자의 이러한 문화예술계 편가르기 행태는 수차례 반복돼왔다며 과거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태가 재현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반면 여당은 이 후보자에 대한 야당의 인신공격이 지나치다고 비판하며 방어 태세를 취했다. 이에 최민희 과방위원장은 다른 위원들의 질문과 자료를 마타도어(흑색선전)로 치부하지 말라고 일침을 가했다.


정책 질의도 이어졌다. 야당은 국내에서 매출 7500억원을 거둔 넷플릭스와 국내 트래픽의 약 30%를 차지하는 유튜브 등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들이 국내 기업들과 달리 망사용료를 내고 있지 않은 점을 지적했다.


이에 이 후보자는 “해외 OTT인 구글과 넷플릭스가 망사용료를 내지 않고 있어 국내 OTT들이 비대칭적 손해를 보고 있다”며 “청문회를 거쳐 방통위원장으로 임명되면 이 부분을 특히 주목하고 살펴보려고 한다”고 답했다.


레거시 미디어에 대한 광고 규제가 지나치다는 야당의 지적에는 공감하는 태도를 보였다.

민단비 기자 (sweetrain@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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