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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 골드라인’ 전동차 증차사업…“지방재정 투자심사 면제”


입력 2024.10.23 16:23 수정 2024.10.23 16:23        장현일 기자 (hichang@dailian.co.kr)

김포시, “전동차 사업 중 투자심사 면제는 최초…2026년 12월부터 배차 간격 2분 10초로 단축”

김포 골드라인 전경 ⓒ김포시 제공

김포시는 김포 골드라인(사진)의 전동차 추가 증차(5편성)사업이 지방재정 투자심사 대상에서 협의 면제 됐다고 23일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 2023년 12월 열차 내 극심한 혼잡으로 인한 인명사고 예방을 위해 신규사업으로 ′전동차 증차 한시지원 사업′을 수립, 국비지원이 결정됐다고 밝힌 바 있다.


국비 교부 후 시는 정상 진행시 1년 6개월 이상 소요되는 타당성조사 및 투자심사 등 행정절차를 이행해야 했다.


하지만 시는 행정절차에 의한 사업지연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행안부등 정부 부처에 투자심사 면제를 적극 건의해 왔다.


지방재정 투자심사는 총 사업비 500억 이상의 사업을 대상이며 사업계획 수립 후 기본설계 용역 전에 선행돼야 한다.


김포골드라인 추가증차사업은 혼잡에 의한 인명사고 예방이라는 중대한 목적과 긴급한 국가시책사업 이라는 특별한 사유로 인해 투자심사 협의면제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이번 투자심사 협의면제를 통해 김포골드라인 추가증차사업은 한층 더 속도를 높여 오는 2026년 12월 투입을 목표로 추진할 수 있게 됐다.


배차간격도 2분 10초로 추가 단축해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김병수 시장은 “정부도 김포골드라인 이용객의 안전문제에 대해 심각히 여기며 사업의 시급성에 대해 깊이 공감했기 때문에 국비지원에 이어 투자심사 면제가 이뤄진 것”이라며 “김포시민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속도감있게 증차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 라고 밝혔다.



장현일 기자 (hichang@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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