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연말 건강검진 사칭 사기문자 주의


입력 2024.10.24 14:41 수정 2024.10.24 14:41        박진석 기자 (realstone@dailian.co.kr)

문자 사기 사례.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건강검진 수검자가 집중되는 연말에 공단을 사칭하는 사기문자가 국민들에게 발송될 수 있어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건강검진 문자 사기는 ‘국민건강보험 건강검진 진단서 발송완료’ 등의 내용이다. 악성코드가 포함된 홈페이지 주소(URL)를 누르면 휴대전화를 감염시켜 개인 정보가 유출되는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검진대상자가 몰리는 연말이면 혼잡한 틈을 이용해 공단의 고객센터 번호를 도용하거나 공단에서 보낸 문자인 것처럼 속여 사기행각을 벌이는 사례가 평소보다 늘어난다.


주요 피해사례는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또는 검진결과 안내로 둔갑한 사기문자를 전송하고 확인을 위해 악성코드가 포함된 홈페이지 주소를 누르면 모바일 기기를 감염시켜 개인·금융 정보를 탈취하는 경우다.


실제 공단은 ‘건강검진 결과’를 문자로 안내하지 않고 있다. 또 공단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 안내 문자메세지’에는 공단 대표 전화번호만을 명시하고 홈페이지 주소(URL)는 포함되지 않는다.


문자사기로 의심되는 경우 접속하지 말고 즉시 삭제 후 한국인터넷진흥원 불법스팸대응센터에 유선 또는 ‘불법스팸 간편신고’ 앱을 이용해 신고하면 된다.

박진석 기자 (real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