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토론회서 자영업자·소상공인 지원 대책 발표
'노쇼' 예약보증금제 마련·악성리뷰 신고 센터 신설
민간 상권 기획자 1000명 육성해 상권 발전 전략 기획
윤석열 대통령이 "소상공인·자영업자에게 가장 큰 부담인 배달 수수료를 영세 가게를 중심으로 3년간 30% 이상 줄여 드리고, 모든 전통시장은 0%를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2일 오후 충남 공주시에서 '다시 뛰는 소상공인·자영업자, 활력 넘치는 골목상권'을 주제로 임기 후반기 첫 민생토론회를 열고 "소상공인은 전체 기업의 95%, 고용의 46%를 차지하는 우리 경제의 근간이자 버팀목이다. 소상공인·자영업자가 활력을 찾고 힘차게 일할 수 있어야 양극화 타개의 길도 보인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내년 소상공인·자영업자 전용 예산을 역대 최대인 5조9000억원 규모로 편성했다"며 "전향적인 내수, 소비 진작 대책을 강구해서 소상공인·자영업자가 더 힘을 내실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민간과 협업해 수수료와 같은 각종 부담을 덜어드리겠다"며 "모바일 상품권 수수료는 현행 5∼14% 수준에서 상생협의체를 통해 일정 수준 낮추고, 긴 정산 주기를 단축하겠다. 이런 내용으로 상생 방안을 연내에 마련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노쇼(no-show·예약 부도), 악성 리뷰·댓글, 일회용품 사용에 대해 손님이 변심해 사업자가 과태료를 부과받는 사례, 불법 광고 대행 등을 소상공인 생업과 관련한 4대 피해로 꼽았다.
윤 대통령은 노쇼 문제에 대해선 "노쇼 피해가 연간 4조5000억원에 달하는 현실을 감안해 소비자·판매자 모두 공감하는 예약 보증금제를 마련하고, 소비자 분쟁 해결 기준을 제시하겠다"고 했다.
악성 리뷰 및 댓글 문제에 대해선 "신고상담센터를 전국 90곳에 만들고, 리뷰·댓글이 악성으로 판명될 경우에는 플랫폼사와 협력해 신속하게 삭제하거나 가리는 조치를 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일회용품 사용 변심 문제에 대해선 "'매장 내 일회용품' 사용금지를 성실히 고지한 사업자에 대해서는 손님이 변심으로 일회용품을 매장 안에서 사용하다가 단속되더라도 사업자에 대한 과태료 부과를 면제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조치하겠다"고 했다.
불법 온라인 광고대행 문제에 대해선 "소상공인 피해 예방을 위한 표준계약서를 마련하고 문제가 생겼을 때 법원에 가지 않고도 해결할 수 있는 분쟁조정기구를 만들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지역 상권 활성화 대책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2027년까지 1000명의 민간 상권 기획자를 육성해 이들이 창의적으로 상권 발전 전략을 기획하도록 하겠다"며 "정부는 5000억원 규모의 지역 상권 육성 펀드와 상권 발전 기금 조성을 통해 기획자들의 노력을 뒷받침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