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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소형 SUV '시로스' 세계 최초 공개…한국엔 안 판다


입력 2024.12.22 10:29 수정 2024.12.22 10:29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혁신적인 디자인과 기술 적용한 콤팩트 SUV로 인도에서 첫 선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 디지털 타이거 페이스 등 대담한 외장 디자인

1.0 가솔린 터보, 1.5 디젤 엔진 갖춰…인도서 아태, 중남미 등으로 시장 확대

시로스. ⓒ기아

개발도상국 시장을 겨냥한 기아의 새로운 소형 SUV가 모습을 드러냈다.


기아는 4m 이하 콤팩트 SUV 시로스를 인도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2일 밝혔다.


시로스는 인도를 비롯, 아태(아시아태평양), 중남미, 아중동(아프리카중동) 등을 겨냥한 현지 특화형 SUV로 국내에서는 판매계획이 없다.


전장이 3995mm로 현대차의 소형 SUV 베뉴(4040mm)보다 짧으면서도 실내 공간을 극대화했으며, 경형 SUV 캐스퍼와 같은 배기량의 1.0 가솔린 터보 엔진 등 소형 엔진을 장착해 경제성을 높였다.


그러면서도 다양한 첨단 사양과 스마트 커넥티비티 시스템, 대담한 디자인을 갖춰 개도국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시로스는 뒷좌석에 슬라이딩, 리클라이닝 기능과 함께 통풍 시트 등을 적용하고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듀얼 파노라마 선루프 등을 장착해 차급 최고 수준의 이동 경험을 제공한다.


차명인 시로스는 그리스 키클라데스 제도의 섬 이름을 따온 것으로, 전통과 서구 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시로스 섬의 이미지를 투영해 경쟁 모델들과 차별화된 상품성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시로스. ⓒ기아

시로스의 외관은 기아 디자인 철학인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를 바탕으로 대담하면서도 기능성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전면 스타맵 시그니처 LED 라이팅은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전달하며 디지털 타이거 페이스(Tiger Face)는 강인한 존재감을 드러낸다.


측면은 입체감을 살린 라인과 17인치 크리스탈 컷 알로이 휠이 역동적인 느낌을 주며 기아 로고가 들어간 퍼들램프와 유선형 도어 핸들을 통해 세련된 이미지를 구현했다.


시로스는 전장 3995mm, 전폭 1805mm, 전고 1625mm의 제원을 갖췄으며, 실내는 2550mm의 휠베이스를 바탕으로 뒷좌석에 슬라이딩 및 리클라이닝, 60대 40 분할 시트 등을 적용해 편안한 공간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전‧후석 통풍 시트를 장착함으로써 편의성을 한층 더 높였다.


시로스. ⓒ기아

또, 12.3인치 HD 디스플레이 클러스터, 5인치 공조,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세 개의 화면이 매끄럽게 이어지는 파노라믹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주행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더블 D컷 스티어링 휠, 듀얼 파노라마 선루프, 앰비언트 무드램프 등도 적용해 고급스럽고 모던한 실내 분위기를 조성했다. 고객 선호사양인 하만 카돈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과 무선 충전 시스템도 탑재했다.


기아는 시로스에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적용, 고객이 서비스센터에 방문하거나 별도의 장비를 연결하지 않더라도 클라우드 서버와 차량간 무선통신으로 제어기 소프트웨어를 최신화해 이미 적용된 기능을 보완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게 해준다.


기아 커넥트 2.0을 탑재해 ▲SOS 긴급지원 ▲실시간 차량 진단 ▲도난 차량 추적 기능 등을 제공함으로써 탑승자와 차량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게 했다.


시로스는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적용해 고객의 편안하고 안전한 이동을 돕는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등을 탑재해 주행 및 주차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 상황에서 운전자를 보조한다.


시로스는 가솔린과 디젤 엔진 등 2가지 라인업으로 운영된다. 1.0 가솔린 터보는 최고 출력 120마력, 최대 토크 172Nm이며 1.5 디젤은 최고 출력 116마력, 최대 토크 250Nm을 갖췄다.


이광구 기아 인도권역본부장은 “기아는 고객 중심 디자인과 혁신적인 기술로 인도 자동차 시장에서 새로운 기준을 세우고 있다”며 “첨단 기술과 대담한 디자인 등을 갖춘 시로스를 통해 인도 시장에서 입지를 한층 더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시로스는 내년 인도 판매를 시작으로, 아태, 중남미, 아중동 지역으로 판매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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