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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온라인쇼핑 1.3%↑ 역대 최대… 설 연휴 농축수산물 구매 영향


입력 2025.03.05 12:01 수정 2025.03.05 12:01        김지현 기자 (kjh@dailian.co.kr)

통계청, 2025년 1월 온라인쇼핑동향 발표

e쿠폰 36.2%↓ 감소세 지속

음식서비스 18.2%, 농축수산물 22.6% 강세

2025년 1월 온라인쇼핑동향.ⓒ통계청

올해 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21조8674억원으로 역대 최대 금액을 기록했다. 설 연휴 영향으로 음식서비스와 농축수산물 등 소비가 늘어난 영향으로 풀이된다.


5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5년 1월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1월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은 21조8674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2856억원 올랐다.


통계청 관계자는 “이번 온라인쇼핑 총거래액은 8년 만에(1월 기준) 가장 높은 금액으로 집계된다”고 설명했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지난해보다 이(e)쿠폰서비스(-36.2%)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18.2%), 농축수산물(22.6%), 음·식료품(9.2%) 등에서 늘었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5.7%), 음·식료품(14.8%), 여행 및 교통서비스(13.1%) 순으로 높았다.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도 17조2717억원으로 작년 동월보다 5.9%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9.0%로 전년 동월(75.6%)에 비해 3.4%포인트(p) 늘었다.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e쿠폰서비스(-22.6%)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18.5%), 음·식료품(14.9%), 농축수산물(26.8%) 등에서 증가했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9.8%), 음·식료품(14.8%), 여행 및 교통서비스(11.9%) 순으로 집계됐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9.1%), 이쿠폰서비스(87.4%), 아동·유아용품(85.0%) 순으로 높았다.


온라인쇼핑 취급상품 범위별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종합몰은 2.8% 감소한 12조4485억원을, 전문몰은 7.4% 증가한 9조4189억원을 기록했다.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온라인몰은 1.9% 증가한 17조1599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0.7% 감소한 4조7076억원을 기록했다.


통계청 관계자는 “거래액 증가 원인 음식서비스, 농축수산물, 음·식료품 영향인데 지난해부터 무료배달 플랫폼이 확대된 영향을 받은 것 같다”며 “특히 농축수산물은 올해 1월 설이 있어 명절 대비 농축수산물 등 음식 소비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김지현 기자 (kjh@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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