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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 신안산선 붕괴 엿새째, 지하 21m까지 굴착…실종자는 아직


입력 2025.04.16 10:31 수정 2025.04.16 10:31        허찬영 기자 (hcy@dailian.co.kr)

전체 깊이 34.5m 중 21m 지점까지 굴착…300t가량 토사와 철제 구조물 제거

6일차 수색 작업에 특수대응단 비롯 인력 73명과 장비 26대 동원 계획

광명 신안산선 복선전철 5-2공구 붕괴 현장.ⓒ경기소방본부 제공

경기 광명시 일직동 신안산선 복선전철 5-2공구 붕괴사고로 근로자 1명이 실종된 지 엿새째인 16일 소방당국의 수색 작업이 이어지고 있다.


소방 당국에 따르면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밤샘 작업을 벌여 붕괴 현장의 지상에서 지하터널까지 전체 깊이 34.5m 중 21m 지점까지 굴착했다. 또 지하터널 하부로 통로를 확보하고 소형 굴착기를 진입시켜 지난 밤사이 300t가량의 토사와 철제 구조물을 제거했다.


소방 당국은 구조견 4마리와 함께 인명 검색을 여러 차례 진행했으나, 특이 사항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현장에는 붕괴 조짐을 사전에 파악하기 위한 계측기와 지반 변이를 확인할 수 있는 광파기 등이 설치돼 있다.


이날 오전 5시55분쯤 계측기 1대에서 8㎜가량의 이동이 감지돼 구조대원들이 일시 철수했으나, 오전 6시30분쯤 안전진단 결과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수색 작업이 재개됐다.


소방 당국은 6일차 수색 작업에 특수대응단을 비롯한 인력 73명과 장비 26대를 동원할 계획이다. 구조견도 4마리 투입한다. 경찰과 광명시,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포스코이앤씨 등 유관기관에서는 인력 199명과 장비 42대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사고는 지난 11일 오후 3시13분쯤 광명시 일직동 신안산선 복선전철 제5-2공구에서 포스코이앤씨가 시공 중인 지하터널 공사 현장과 상부 도로가 무너지면서 발생했다.


이로 인해 포스코이앤씨 소속의 50대 근로자 1명이 실종된 상태로, 지하 35~40m 지점에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실종된 근로자 이외 사고 당시 현장에 있던 작업자 19명 가운데 17명은 무사히 대피했으며 1명은 13시간 만에 구조됐다.

허찬영 기자 (hcy@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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