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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파업 11일째, 노조 2차집회…정부 응답바라는 촛불


입력 2013.12.19 10:50 수정 2013.12.19 10:59        데일리안=이소희 기자

철도 노조, 대규모 총파업 결의대회·연대 촛불집회 갖고 대정부 투쟁

정부 “파업 강행 용인 안 돼, 우선 업무 복귀해야” 불법성 부각

ⓒ철도파업 열흘째인 18일 대전 동구 대전역서광장에서 '철도노조 탄압규탄과 총파업투쟁 승리를 위한 결의대회'가 열려 참석자들이 조합원의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철도파업 11일째를 맞는 19일 철도 노조는 예고대로 대규모 2차 상경집회로 ‘철도 민영화 저지 총파업투쟁 총력 결의대회’를 서울시청 광장에서 갖는다.

또 이를 이어 저녁에는 민주노총과 연대해 '범국민 촛불집회'를 계획해 대통령 취임 1주년을 염두에 둔 듯 ‘응답하라 12 19’라는 구호를 걸고 노동계 및 시민사회세력의 참여 확산을 요청하고 있다.

이에 앞선 18일 코레일은 비상현안회의를 거쳐 노조의 마지막 복귀 기회를 내세워 파업 철회를 종용했고 국토교통부는 여형구 제2차관이 공식브리핑과 기자간담회를 열어 정부의 입장과 잘못 알려진 문제점들에 대해 상세히 전했다.

또한 정홍원 국무총리까지 나서서 긴급 담화문을 통해 “불법파업의 피해가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가고 있으며, "철도노조가 파업을 강행하고 있는 것은 도저히 용인할 수 없다”며 노조의 철도파업을 전방위적으로 압박했다.

하지만 19일 오전 파업을 철회하고 업무로 복귀한 철도 노조원은 총876명으로, 이를 두고도 노조는 이탈 없이 투쟁대오가 지속되고 있다고 노조원들을 독려했고, 코레일은 복귀율이 10%대에 진입했다며 의미를 부여하는 등 시각에서의 평행선을 달렸다.

정 총리의 파업 철회, 업무 복귀 주문에 노조는 “대화를 거부하고 업무복귀만을 종용하는 것은 국민의 총리가 아니다”라며, “대화를 가장한 선 복귀 종용은 꼼수”라고 맞섰다.

또 노조는 “정부가 대화를 원한다면 체포영장 18명 추가, 145명 중징계 착수부터 즉각 중단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코레일의 현안회의 결과 자료를 통해 “2002년 이후 7차례 파업으로 학습능력이 배양돼 있으며, 정치권 등과의 연대파업에 큰 기대를 갖고 있다. 별도의 유숙지에서 집단생활을 하면서 복귀 시 왕따, 비난 등이 두려워 복귀할 엄두를 못 내고 있다”는 등의 파업가담자의 분위기를 전하자, 철도 노조는 발끈했다.

이에 대해 노조는 “아무리 경영진이지만 같은 철도 현장에서 함께 일해 온 동료요, 선배요, 후배인 철도노동자를 마치 어린아이 취급을 하고 인간적으로 모멸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성토했다.

더욱이 이날 경찰은 지역 노조본부 4곳을 추가로 압수수색 했고, 사법당국은 철도노조의 대규모 집회 때 체포영장이 발주된 파업 핵심 주동자들의 검거에 나설 것이라는 입장이어서 자칫 물리적 마찰 우려와 양측 간 극한 대치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양 측이 모두 대화를 원하고 있지만 사측인 코레일은 먼저 복귀 후 협상을, 노조는 노조 탄압 중단을 요구하면서 정부, 더 나가 박근혜대통령이 나설 때라고 주장하고 있어, 대화의 간극은 더 벌어지는 모양새다.

한편 코레일은 철도파업의 장기화로 파업 3주차인 23일부터는 경제적 손실과 연말연시 수송수요를 고려해 KTX 운행률을 73%로 높이는 대신 약 40%의 운행률을 유지하던 화물열차를 28.7%까지 하향 조정키로 해 산업계의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를 이어 파업 4주째인 30일부터는 필수유지 운행률을 KTX 56.9%, 무궁화호 63%, 새마을호 59.5% 수준으로 운영할 방침이어서 국민들의 불편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19일 현재 전체 열차운행은 평상시 대비 80.5%이며, 화물열차는 4회 증편돼 39%의 운행률을 기록하고 있고, 무궁화호 열차(동대구→부산)가 1회 추가 운행 중이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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