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간 무료" KCB, 개인정보보호 안되면 유료서비스?
피해 회원에게 큰 도움 안되는 유료 서비스라는 지적도 있어
1억여건이 넘는 역대 최대 규모의 카드사 회원정보를 유출에 원인을 제공한 신용평가사 코리아크레딧뷰로(KCB)가 유료 서비스를 무료로 전환한다며 고객 달래기에 나섰다. 하지만 피해 회원에게 해당 서비스가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물음표다.
17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KCB는 전국민 대상 유료 금융명의보호 서비스를 1년간 무료로 전환한다. 이 서비스는 올크레딧(allcredit) 홈페이지에서 월 1500원씩(연간 1만8000원) 받고 판매하던 개인정보보호 상품이다.
KCB의 이번 조치는 카드사 회원정보 유출사건과 무관하지 않다. 지난 8일 검찰에 따르면 KCB 직원 A씨는 3개 카드사(△국민카드 △롯데카드 △농협카드)에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 업그레이드 용역 업무를 맡으면서 USB 하나로 회원정보를 빼돌렸다.
지난 2012년 5월 KCB에 입사한 A씨는 FDS 관련 기술을 인정받아 별도 교육 없이 카드사로 출근했다. 관련 업계에서 이미 능력을 인정받은 A씨에게 붙은 직함은 프로젝트매니져(PM)였다.
A씨는 PM으로 불리며 아무런 의심 없이 카드사로부터 정보접근 권한을 받았고 개인정보를 빼돌렸다. 1년 6개월이 넘는 기간동안 벌어진 A씨의 일탈 행위에 KCB는 아무것도 알지 못했다. KCB가 책임을 피할 수 없는 부분이다.
결국, KCB는 전국민에게 유료 개인정보보호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사태 수습에 나선 것이다. 하지만 KCB의 이번 조치가 책임에 부합하는 행동인지는 의견이 분분하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개인정보가 잘 보호된다면 유료 개인정보보호 서비스는 필요하지 않다"며 "반대로 개인정보 보호가 잘 안 될수록 이런 상품이 잘 팔리는 비정상적인 시장 구조"라고 전했다.
실제 유료 개인정보보호 서비스를 판매하는 업체 대부분은 과거 개인정보 유출 사례를 언급하며 자사 상품을 홍보하고 있다.
한 보안업계 관계자는 "바이러스가 있어야 백신 프로그램이 팔리는 것과 같다"며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사고가 자주 발생할수록 이런 유료 개인정보보호 서비스 판매 업체는 호황"이라고 알렸다.
또한, KCB가 제공하는 금융명의보호 서비스가 피해 회원을 보호하는 데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온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유출된 카드사 회원정보는 불법 대출 회원을 찾는 데 활용됐다"면서 "크게 보면 스미싱이나 보이스피싱 범죄에 활용된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에 KCB가 무료로 전환한 금융명의보호 서비스는 자신의 신용정보가 조회되는 것을 차단하거나 알려주는 상품이다. 따라서 스미싱이나 보이스피싱을 차단하는 데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에 KCB 관계자는 "피해회원에게 도움을 주고자 무료로 전환하게 됐다"면서 "하지만 이 상품은 스미싱이나 보이스피싱 등을 방지하는 서비스는 아니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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