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비핵화 이슈'의 역설...文대통령 '2월 달력' 경제로 빼곡


입력 2019.02.07 18:00 수정 2019.02.07 21:30        이충재 기자

벤처기업인 간담회 이어 8일 지역경제 국정설명회

靑 이례적으로 '2월 대통령 경제행보' 별도 브리핑

벤처기업인 간담회 이어 8일 지역경제 국정설명회
靑 이례적으로 '2월 대통령 경제행보' 별도 브리핑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혁신벤처기업인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혁신벤처기업인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설 연휴 이후부터 경제 활력을 위한 경제챙기기 일정을 더 폭넓고 깊이 있게 이어갈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설 연휴 이후 메시지는 다시 '경제'였다. 문 대통령은 7일 네이버 창업주인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와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등을 청와대로 초청해 혁신벤처기업인 간담회를 가졌다. 8일에는 전국 시군구 자치단체장들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논의한다.

이례적인 '대통령 2월 경제행보' 별도 브리핑

특히 청와대는 이날 혁신벤처기업인 간담회에 앞서 '대통령 2월 경제행보' 브리핑을 가졌다. 지역 경제현장 방문, 자영업자·소상공인들과 대화 등 일정을 소개하며 "경제 활력을 확산시키는 데 집중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에서 대통령 일정과 관련해 별도의 브리핑을 갖는 것은 극히 이례적이다. 그만큼 '경제행보 박차', '경제활력 속도전' 등의 기사 제목이 필요했던 청와대다.

무엇보다 문 대통령이 경제행보에 집중하는 것은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비롯한 한반도 비핵화 일정표와 맞물려있다. 현재 북미정상회담이 오는 27∼28일 베트남에서 열리는 것으로 확정되면서 우리 정부의 역할론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여기에 올해 최대 이벤트로 준비 중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 역시 가시권에 들어왔다.

"대통령 메시지 샌드위치처럼 '경제-북-경제' 돼야"

문제는 역설적으로 경제 메시지가 진공상태에 빠질 수 있다는 점이다. 2월 말부터 한반도 비핵화 일정에 뛰어들어야 한다. 여권에서는 경제성과 없이는 대북정책을 쏟아 부어도 '밑빠진 독에 물 붓기'가 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결국 문재인 정부 입장에선 북미정상회담 전까지 '경제'에 올인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여권 한 관계자는 "한반도 비핵화를 비롯한 대북문제는 견고한 '경제' 위에 얹어야 안정적으로 추진할 동력이 생긴다"며 "그래서 대형 이슈를 앞두고 필요한 것은 경제메시지"라고 말했다. 그는 또 "대통령의 메시지는 샌드위치처럼 '경제-북-경제'로 조화를 이뤄야 한다"고도 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