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초토화된 공연계, 정부·서울시 대화 노력 '신뢰'


입력 2020.06.10 14:06 수정 2020.06.10 14:54        이한철 기자 (qurk@dailian.co.kr)

국공립 공연중단-거리두기 좌석제 등 갈등

꾸준한 대화 노력과 지원사원은 인정

거리두기 좌석제를 시행 중인 서울의 한 공연장. ⓒ 연합뉴스 거리두기 좌석제를 시행 중인 서울의 한 공연장. ⓒ 연합뉴스

"불만이 없는 건 아니지만, 그쪽(정책 당국) 입장도 잘 아니까…."(임정혁 한국소극장협회 이사장)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로 초토화된 공연계지만, 정부와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시 등 정책 당국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위기를 극복해가고 있다. 무엇보다 공연계는 정책 당국이 대화의 끈을 놓지 않고 공연계의 목소리를 듣는 것만으로도 위안을 받는 모습이었다.


임 이사장도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와 서울시 등과 지속적으로 논의를 해왔다"며 "협회 차원에서는 국가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상황이 워낙 엄중한 만큼, 갈등이 없었던 건 아니다. 지난 3월 26일 서울시는 소극장의 공연 강행을 문제삼으며 '관객 간 거리 2m 유지' 지침이 담긴 공문을 내려보내 논란이 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일부 공연 관계자는 "협박성 짙은 이런 공문은 모든 생계와 일상을 멈추라는 지시"라며 반발하기도 했다. 하지만 서울시는 즉각 대학로의 공연관련 단체장들과 대화를 갖고 "성급하게 지침을 발표한 것 같다"며 사과했다.


임 이사장은 "보건복지부와 문화체육관광부의 입장이 달라 혼선이 빚어진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공연계에서 터져 나오는 불만에 대해선 "공감이 가는 것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도 있다"면서 "하지만 문체부나 서울시도 노력을 많이 기울이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불가피한 고통이 대부분이다. 게다가 모두가 힘든 시기에 우리가 어렵다고 하소연하는 것도 눈치 보이는 현실이다"고 말했다.


지춘성 서울연극협회장도 입장은 비슷했다. 최근 들어 정부나 서울시 관계자와 대화를 많이 한다는 지 회장은 "서로 노력을 많이 하고 있는 건 맞다. 문체부 장관이나 서울시장도 핫라인으로 연결돼 있어 그때그때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주고 있다"고 말했다.


지 회장은 "기획재정부(기재부)의 정책과 문체부 정책이 부딪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답답해서 기재부 관계자들을 만나게 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잘 안 됐다"고 아쉬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공연계가 좀처럼 위기 극복의 활로를 찾지 못하고 있지만, 각종 지원 정책은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일부는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하고, 일부는 긍정 평가를 받기도 한다.


최근 한국뮤지컬협회는 '2020 서울시 공연업 회생 프로젝트–힘내라 대한민국! 힘내라 뮤지컬!'에 참여할 뮤지컬 부문 공연단체를 오는 17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주최하고 한국뮤지컬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프로젝트는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공연예술계를 지원하고, 침체된 공연예술계의 활성화를 돕고자 마련된 공모 사업이다. 공연계와 서울시가 함께 추진하는 프로젝트라는 점에서 눈여겨볼 만하다.


앞서 문체부도 코로나19에 따른 고용위기 극복과 경기보강,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일상'을 위해 올해 제3차 추경 예산을 편성했다. 일자리 확충 및 시장 활성화를 위한 쿠폰 발행이 주요 골자였다.


한 공연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극복 과정은 향후 10년, 20년을 결정할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 "공연예술 관련 관련 법과 제도를 보완하고, 재난 대책 등을 마련한다면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특히 "정부와 공연계가 긴밀한 협조와 대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한철 기자 (qur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한철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