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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역패스' 의무화 첫날…QR코드 '먹통', 자영업자 ‘분통’


입력 2021.12.13 14:14 수정 2021.12.13 14:15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13일 0시부터 백신 접종 미확인 시 과태료‧영업정지 처분

예상된 상황 대처 못하는 정부에 거센 반발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의 계도기간이 끝나 의무화된 첫날인 13일 점심시간 서울 시내 한 식당에서 손님의 핸드폰에 QR코드 전자증명 시스템에서 오류가 발생하고 있다.ⓒ뉴시스

방역패스(접종 증명·음성 확인) 의무화 첫날인 13일 점심시간 백신접종·음성확인을 증명하는 QR코드 시스템에 오류가 발생하면서 시민들과 식당, 카페 등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이날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오전 11시40분부터 질병관리청 쿠브(COOV·전자예방접종증명서) 애플리케이션(앱) 접속이 원활하지 않으면서 현장에서는 큰 혼란이 벌어졌다.


지난 6일부터 시행된 방역패스 지침은 1주일 간의 계도기간을 거쳐 이날 0시부터 본격적으로 적용됐다.


백신 접종 여부 미확인 등 위반 사항 적발 시 식당, 카페 등 점주는 과태료와 영업정지 등 처분을 받는다. 4차까지 적발될 경우엔 시설 폐쇄명령으로 운영을 중단해야 한다. 이용자는 10만원의 과태료를 물어야 한다.


하지만 의무화 첫날인 이날 점심부터 혼란이 발생하면서 외식업계는 물론 점심을 먹으러 나온 시민들도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주요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셜미디어에는 “가게 앞에서 대기만 수십분 하다가 겨우 점심 먹고 나왔다”, “가게 앞에서 대기하는 사람들이 많아 포기하고 배달음식 주문했다” 등 불만 섞인 글이 쏟아졌다.


피크시간인 점심시간에 벌어진 혼란으로 외식업계의 반발도 거세다.


서울 마포구에서 한식집을 운영하는 김모씨는 “가뜩이나 일할 사람도 없는 상황에 접종 확인한다고 생난리를 쳤다”면서 “손님들은 손님들대로 화내고 장사도 못하고 이런 보상은 누가 해주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 “자영업자들한테 1주일 간 유예기간을 줬으면 정부도 이런 상황에 대비해 서버를 증설하는 등 대비를 했어야 하는데 항상 뒷북만 친다”며 “항상 뒷수습은 자영업자들이 한다”고 지적했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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