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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B생명·DGB생명·현대캐피탈, 금융소비자보호 '미흡'


입력 2022.01.06 12:00 수정 2022.01.06 10:09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KB국민은행·삼성증권·현대카드 양호

금융감독원의 2020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결과ⓒ금융감독원

KDB생명과 DGB생명, 현대캐피탈이 금융감독원의 금융소비자보호 평가에서 미흡 등급을 받았다. 반면 KB국민은행과 삼성증권, 현대카드는 금융소비자보호가 양호한 것으로 평가됐다.


금감원은 6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지난해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평가는 지난해 3월 25일 시행된 금융소비자보호법에 근거해 실시한 최초의 평가다. 금감원은 금융사의 소비자보호 전담조직과 상품개발 및 판매 관련 소비자보호 체계 등 내부통제체계 운영 실태를 중점 평가했다고 강조했다.


2020년 평가결과와 비교해 보면 양호 등급 이상 회사 수는 7개 줄어든 반면 보통 등급은 9개 증가했다. 미흡 등급은 1개 감소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양호 등급 이상 회사 수의 감소에 대해 "지난해 평가 시 금융사의 소비자보호 관련 내부통제체계 운영의 충실도 등 질적 평가를 강화한 효과와 함께, 사모펀드 사태 및 증권거래 증가 등으로 인한 민원의 증가와 중징계 조치를 반영해 종합등급을 하향조정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업권별로 보면 우선 은행권 5개사 중에서는 국민은행이 양호 등급을 받았고, 나머지 4개사는 보통 등급이었다.


6개 생명보험사 중에서는 4개사가 보통 등급을, KDB생명과 DGB생명 2개사가 미흡 등급을 받았다. 손해보험사 4곳은 모두 보통 등급으로 평가됐다.


여신전문금융업권에서는 3개 카드사 중 현대카드만 양호 등급을 받았다. 나머지 2개사는 보통으로 평가됐고, 여전사인 현대캐피탈은 미흡 등급을 받았다.


이밖에 증권사 4곳 중에서는 삼성증권이 양호 등급을 받았고, 나머지 3개사는 보통으로 평가됐다. 저축은행 3개사는 모두 보통 등급을 받았다.


금감원은 금소법에 따른 실태평가 결과를 평가대상 회사 및 업권별 협회에 통보해 게시토록 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종합등급 및 비계량평가 등급이 미흡인 금융사는 개선을 요구하고, 각 회사로부터 개선계획을 제출받아 이행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종합등급 미흡인 회사는 평가주기와 관계없이 올해에도 실태평가를 실시하는 등 내부통제체계 개선을 유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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