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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를 잡아라"…쌍용차, 정상화 향방은


입력 2022.08.22 11:52 수정 2022.08.22 11:52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관계인집회서 상거래 채권단 3분의 2 이상 동의 '관건'

KG그룹 300억 투입으로 성의 표시·산은 이자 탕감 가능성은 ↓

"쌍용차 일단 살려놓고 보자"고 판단시 채권단 찬성표 던질 듯

쌍용차 평택공장 정문ⓒ쌍용차

쌍용자동차의 운명을 결정지을 관계인집회가 나흘 앞으로 다가왔다. 13.92%라는 현금 변제율을 놓고 상거래 채권단의 의견이 분분한만큼 이들의 3분의 2(67%) 동의를 얻어내는 것이 최대 관건이 될 전망이다.


관계인집회를 무사히 통과하게 되면 쌍용차는 2020년 12월 회생절차개시 신청 이후 약 2년 만에 경영정상화를 모색할 수 있게 된다. 반면 채권단 동의를 얻지 못해 법원에서 불인가결정을 받으면 파산 수순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회생법원은 오는 26일 오후 3시 서울법원종합청사 3별관 제1호 법정에서 쌍용차 관계인집회를 갖는다.


이날 집회에서 회생담보권자의 4분의 3, 회생채권자의 3분의 2, 주주의 2분의 1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회생계획안에 대한 법원의 최종 인가를 받을 수 있다.


산업은행 등이 속한 회생담보권자의 4분의 3 동의는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KG컨소시엄의 인수대금 3655억원으로 회생담보권 등을 전액 변제받을 수 있어서다.


회생계획안에 따르면 총 변제대상 채권은 약 8186억원이다. 이중 회생담보권 2370억원과 조세채권 515억원은 관련법에 따라 전액 변제된다. 따라서 산업은행 등 회생담보권자들이 동의를 마다할 이유가 없다.


주주 동의 역시 마힌드라 지분율(약 75%)을 감안하면 절반 이상 동의라는 요건을 충족한다. 문제는 회생채권 3938억원이 전액이 아니라 일부만 변제돼 상거래 채권단들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는 점이다.


당초 쌍용차 측은 회생채권에 대해 6.79%를 현금 변제하고, 93.21%는 출자전환하겠다고 했다. 출자전환된 주식 가치를 고려하면 회생채권의 실질 변제율은 약 36.39%다.


상거래 채권단은 이러한 회생 채권 변제율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반대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상거래 채권단이 회생계획안에 반대하면 쌍용차 인수가 무산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KG컨소시엄은 기존 인수대금에 300억원을 더 투입해 현금 변제율을 높이겠다고 채권단을 설득했다.


300억원 추가 납입으로 현금 변제율 13.92%, 실질 변제율 41.2%로 각각 높아졌다. 채권단 대표단은 이 같은 KG그룹의 '성의 표시'를 수용하고 회원사를 설득에 나선 상황이다.


3분의 2 동의를 얻기 위해 대표단이 위임장 제출을 독려하고 있으나, 일부 외국계 및 중견 부품업체들은 결정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금 변제율이 13.92%로 높아졌지만 돈을 받아야 할 협력사 입장에서는 현저히 낮은 수준이라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변제율 상향이 쌍용차 경영정상화의 핵심으로 부상하면서 쌍용차 노조는 산업은행 본사를 찾아 지연이자 전액 탕감 및 원금 출자전환을 촉구하기도 했다.


쌍용차가 산업은행에 갚아야 할 지연이자는 196억원으로 이를 탕감해주면 변제율은 13.92%에서 18.6% 수준으로 올라선다. 산업은행이 양보하면 그만큼 상거래 채권단의 몫으로 돌아가게 되니 대승적 판단을 촉구한 것이다.


그러나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이 이미 수 많은 혈세가 투입된 쌍용차에 손실을 감수하면서까지 이자를 탕감해줄 가능성은 낮아보인다. 그간 쌍용차 매각에 있어 기업의 책임과 자체 노력을 강조해온 만큼 이제와서 수백억원의 손실을 수용하기가 어려울 것이라는 진단이다.


결국 13.92%라는 변제율을 놓고, 이를 수용하겠다는 채권단 동의(3분의 2 이상)가 쌍용차 운명을 결정지을 것으로 예상된다.


회생채권 동의가 3분의 2 미만에 그치더라도 당장 쌍용차 인수가 무산되는 것은 아니다. 회생담보권 4분의 3 이상, 주주 2분의 1 이상 동의를 충족하면 법원이 강제인가여부를 검토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강제인가결정은 법원의 재량인만큼 쌍용차를 살려야만 하는 긍정적인 이유들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얼마든지 불인가결정이 나올 수 있다. 지금까지 경영정상화를 위해 달려온 쌍용차의 노력이 하루 아침에 물거품이 될 수 있다.


때문에 안정적으로 인가 결정을 받기 위해서는 상거래 채권단의 3분의 2 동의가 절실하다. 업계는 변제율이 13%대로 낮은 상황이긴 하지만 이전 인수 예정자였던 에디슨모터스의 현금 변제율(1.75%) 보다는 높은 점 등을 고려하면 상거래 채권단도 덮어놓고 반대할 수는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이들 대부분이 쌍용차와 거래해온 부품 협력사인만큼 향후 정상화을 위해서라도 무작정 반대표를 행사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업계 관계자는 "상거래 채권단의 표심을 잡는 것이 사실상 쌍용차 정상화의 마지막 고비라고 볼 수 있다"면서 "KG그룹이 300억원으로 성의를 보인 점, 토레스 사전계약 5만대 돌풍 등 긍정적 요소를 고려해 찬반 여부를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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