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일·가정 양립 위한 유연근무 매뉴얼 발간


입력 2024.10.24 12:01 수정 2024.10.24 12:01        박진석 기자 (realstone@dailian.co.kr)

방법·적합 모델·사례 등 망라

유연근무 특징 및 활용형태. ⓒ고용노동부

일·가정 양립과 일·생활 균형, 기업 경쟁력 확보와 저출생 해소의 방안 중 하나로 유연근무에 관한 관심이 지속 중인 상황에서도 방법을 모르거나 인사․노무관리 부담으로 도입을 망설이는 기업이 여전하다.


이에 고용노동부는 사업주와 인사담당자의 고민을 덜고자 하는 취지로 ‘일·생활 균형을 위한 유연근무 활용 매뉴얼’을 발간·배포했다.


24일 고용부에 따르면 매뉴얼에는 시차출퇴근, 선택근무제, 재택·원격근무, 근로시간 단축제의 4가지 제도를 소개한다.


유연근무 도입 기초단계의 설문조사 예시부터 선택 가능한 실제 모델, 취업규칙 개정 등 요건, 초과근무 등 관리의 유의점과 같이 실무상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방법들을 세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매뉴얼은 사업주 단체, 고용센터 및 산업통상자원부·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부처, 유관기관 등을 통해 전국 주요 사업장에 안내가 될 예정이다. 또 고용부 홈페이지와 일·생활 균형 홈페이지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내달 공개할 근로감독관 인공지능(AI) 지원시스템에도 담겨 챗봇 형태로 더욱 쉽게 활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근로시간 단축과 관련하여서는 내년 2월 23일 시행 예정인 임신·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확대 등 최신 법 개정사항이 미리 수록돼 있어 현장의 빠른 제도안착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정한 고용부 고용정책실장은 “많은 기업이 매뉴얼로 제도 도입의 방향을 잡기를 기대한다”며 “내년부터는 재택근무 장려금 지원 대상이 확대되고 특히 육아기 유연근무자는 일반 근로자 대비 지원을 2배로 강화하는 등 현장 수요에 맞춰 지원제도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진석 기자 (real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