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의 3분기 적자폭이 축소됐다. 증권과 보험 등 매출이 고르게 성장하는 등 금융 서비스 사업이 개선된 영향이다.
카카오페이는 연결 기준 3분기 영업손실이 75억원으로 전년 동기와 비교해 적자 폭이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5일 밝혔다.
당기순손실은 275억원으로, 티몬·위메프 판매대금 정산 불능 사태 관련 사용자 보호를 위한 선제 환불 등의 대응 과정에서 발생한 312억원의 일회성 손실이 반영됐다.
상각전영업이익도 17억원으로 직전 분기에 이어 흑자를 이어갔고 금융수익은 154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7% 늘어난 42조2000억원, 연결 매출은 17.2% 늘어난 1862억원으로 집계됐다.
결제·금융·기타 등 전 사업 영역에서 매출이 고르게 성장한 가운데, 특히 금융 서비스의 매출 증가세가 가파르다고 분석했다. 3분기 금융 서비스는 보험 서비스의 성장에 힘입어 2분기 연속 550억원대 매출을 기록하며, 전체 매출의 30% 수준의 비중을 이어갔다.
결제 서비스 매출은 1229억원으로 오프라인과 해외결제 서비스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8.3% 증가했다.
매출 기여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12조4000억원으로 직전 분기에 이어 전체 거래액의 30% 수준을 기록했다.
영업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한 1937억원을 기록했다. 주요 서비스 확대에 따른 지급수수료 증가분과 증권·손보 자회사의 매출 증대에 따른 인건비와 영업비용 증가가 반영됐다.
월간사용자수(MAU)는 2396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5% 늘었다. 전체 서비스의 사용자 1명당 거래 건수는 99건이다. 핵심 사업분야인 결제·금융·송금 서비스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한 사용자 1명당 90건을 기록했다.
카카오페이앱의 주간활동사용자(WAU)는 전년 동기 대비 73% 증가했으며, 그중에서도 카카오페이앱의 주간매장결제사용자는 전년 동기 대비 144% 증가했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결제 부문과 증권, 손보 등 자회사의 지속적인 매출 증가를 바탕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카카오페이증권은 기초체력을 강화하며 실적을 개선했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도 기존 상품 라인업을 확장하는 한편 신규 상품을 잇따라 출시하며 가파른 매출 성장세를 이어갔다"고 말했다.
카카오페이증권은 거래 금액 확대에 따른 수수료 수익 증가로 영업적자가 전년 동기 116억원에서 당분기 62억원으로 절반 가까이 줄었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3분기 매출이 처음으로 100억원을 넘긴 115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377% 증가했다. 대표 상품 중 하나인 해외여행보험이 여행 성수기를 맞아 누적 가입자수 200만명을 돌파했다.